[설득커뮤니케이션] 조작적조건화 및 대리적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조직행동론]조직행동론-유기현 정리 요약
- [기업이미지광고]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개념, 중요성,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요소, 관리,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영향,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사례,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방향 분석
- [기업이미지광고]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정의, 의의,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요소, 측정체계,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영향,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배너광고,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사례
- [설득커뮤니케이션] 조작적조건화 대리적조건화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목차
-
1.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심리학적 기원 및 강화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2>.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강화
2. 인간의 언어습득 행위 및 적용사례
1> 조작적 조건화의 제 이론
3. 관찰 학습
4. 대리적 연합 학습
- 본문내용
-
1.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심리학적 기원 및 강화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 ‘일차적 유발자극’에 의한 연계적 학습에 관심, 즉 조 건적, 무조건적 자극의 ‘연계적 학습’에 의한 강화를 통하 여 반응을 얻는 과정. ( 강화 ---> 반응 )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 유기체가 특정반응을 할 수 있는 ‘행동목록’ (R1, R2, R3, R4......... Rn 에서 특정 행위를 할 확률은 1/Rn이다.)에서 이러한 특정 반응이 우연히 나왔을 때 이를 즉시 계속해서 강 화하면 그 반응은 특정 자극과 연결된다는 것. 즉 반응 후에 원하는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 강화가 주어지는 과정을 거치는 ‘연합학습’(경험)이다. ( 반응 ---> 강화 )
최초의 우연적 반응이 강화를 통해 ‘통상적인 반응’ 형태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 이다.
2>.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는 굶주린 개, 고양이, 병아리 등을 상자 안에 가두고, 이들 동물들이 문여는 장치를 옳게 작동하면 문이 열리면서 여러 개 통로가 나타나도록 했다. 그 중의 하나의 통로로 빠져 나가면 음식물이 발견되도록 하는 장치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반복하여 시킨 결과, 굶주린 개, 고양이, 병아리 등의 문여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나아가 음식물이 놓여 있는 통로를 보다 쉽게 찾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손다이크는 이를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음식물의 발견이 효과에 해당하고, 문여는 것이 원인에 해당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