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조작적조건화 및 대리적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심리학적 기원 및 강화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2>.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강화

2. 인간의 언어습득 행위 및 적용사례
1> 조작적 조건화의 제 이론

3. 관찰 학습

4. 대리적 연합 학습

본문내용
1.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심리학적 기원 및 강화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 ‘일차적 유발자극’에 의한 연계적 학습에 관심, 즉 조 건적, 무조건적 자극의 ‘연계적 학습’에 의한 강화를 통하 여 반응을 얻는 과정. ( 강화 ---> 반응 )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 유기체가 특정반응을 할 수 있는 ‘행동목록’ (R1, R2, R3, R4......... Rn 에서 특정 행위를 할 확률은 1/Rn이다.)에서 이러한 특정 반응이 우연히 나왔을 때 이를 즉시 계속해서 강 화하면 그 반응은 특정 자극과 연결된다는 것. 즉 반응 후에 원하는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 강화가 주어지는 과정을 거치는 ‘연합학습’(경험)이다. ( 반응 ---> 강화 )

최초의 우연적 반응이 강화를 통해 ‘통상적인 반응’ 형태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 이다.

2>.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는 굶주린 개, 고양이, 병아리 등을 상자 안에 가두고, 이들 동물들이 문여는 장치를 옳게 작동하면 문이 열리면서 여러 개 통로가 나타나도록 했다. 그 중의 하나의 통로로 빠져 나가면 음식물이 발견되도록 하는 장치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반복하여 시킨 결과, 굶주린 개, 고양이, 병아리 등의 문여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나아가 음식물이 놓여 있는 통로를 보다 쉽게 찾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손다이크는 이를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음식물의 발견이 효과에 해당하고, 문여는 것이 원인에 해당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및 지속성을 인식 ⑬ 언어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표상적 사고 가능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이 시기는 2-7세까지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피아제는 이를 전개념기와 직관적 사고기의 두 소단계로 다시 구분하고 있다. 전개념기는 2-4세까지로 보고 있으며, 직관적 사고기는 4-7세까지로 보고 있다. 2-4세에 해당하는 전개념기의 유아는 개념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언어 활동과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기중심적

  • 반두라(Bandura)의 생애와 사회학습이론
  • 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원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던 현상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즉 아동은 자극이나 보상이 없는 상황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며 그러한 사실은 기존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간과되었던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둘째로 반두라의 이론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연결지어 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였다는 점이다. 즉 그는 주의, 파지, 조정, 대리적 강화, 자기강화 등의 개념을 사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

  • 교육학 반두라 Bandura 의 사회학습 이론
  • 대리강화를 받게 되고 그것을 더욱 모방하게 된다.ⅱ) 대리적 강화 및 대리적 조건화학습이 직접적 강화보다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Ⅳ.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ⅰ) 사회학습이론의 공헌(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원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던 현상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즉 아동은 자극이나 보상이 없는 상황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며 그러한 사실은 기존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간과되었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