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 사례를 통한 애니메이션 저작권의 범주 문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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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뽀로로?
<뽀롱뽀롱 뽀로로>
풀 3D 애니메이션.
EBS 방송 당시 평균시청률을 웃도는 5% 기록.
전 세계 110여개국에 수출
출판 및 완구, DVD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킴.
2003년 11월 27일 EBS에서 처음으로 방송되었고, 현재 제 4기가 방영되고 있음.

오콘의 입장
"아이코닉스는 마치 창작자인 것처럼 언론 매체를 통해 홍보해 오콘 창작자들의 권리와 명예를 훼손했다“

: 오콘은 캐릭터 디자인을 직접 맡았다고 주장한다. 김일호 오콘 사장은 “캐릭터를 펭귄으로 하고, 뽀로로라고 이름을 붙이는 것은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서 정해졌다. 중요한 것은 그렇게 정해진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오콘의 디자이너들은 펭귄의 형태, 색, 모자, 안경 등 구체적인 그림을 모두 그렸다. 수백 개의 디자인 시안을 검토해 최종적인 캐릭터가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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