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얼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얼굴, 주체를 상징하다
얼굴, 타자와 만나다
얼굴의 현현과 도덕성의 요청
현대사회의 얼굴1 ; 감춰진 얼굴
현대사회의 얼굴2 ; 홀로 노출된 얼굴
현대사회의 얼굴3 ; 추상화된 얼굴
새 얼굴을 위해서

본문내용
얼굴, 주체를 상징하다
지구상에서 오로지 인간만이 얼굴을 통해 구별될 수 있다. 인간이 발달시켜온 얼굴의 기능과 의미 또한 여러 가지이다. 인간은 스스로를 알리기 위해 얼굴을 보여주고, 스스로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얼굴로 표정을 짓고, 스스로를 드러내기 위해 얼굴로 의사소통을 한다. 얼굴에는 나의 과거가 요약되어 있고 현재가 명시되어 있으며 미래가 점쳐져 있다. 이렇게 얼굴은 개인이 고유함과 주체성이 결집되어 있는 신체부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얼굴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은 눈이다. 나의 눈은 항상 어딘가를 바라봄으로서 나를 세상과 연결시켜 준다. 그래서 나는 나의 시선이 향한 것에서만 삶의 의미를 찾는다. 이렇게 나의 시선은 나의 삶, 나의 세계를 만든다. 즉 얼굴은 주체성의 상징이다.

얼굴, 타자와 만나다
그렇다면 얼굴과 얼굴이 만났을 때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얼굴끼리의 만남은 시선끼리의 부딪힘이다. 서로를 바라봄으로서 나의 세계 속에 그가 들어오고, 그의 세계 속에 내가 들어간다. 다시 말해, 얼굴은 두 사람의 세계가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개별성을 대표하는 것처럼 보였던 얼굴은 사실 타자성의 영역에서 더 큰 의미를 찾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축제의 역동성과 현대일본사회 독서 감상문
  • 얼굴을 가지고 있다. 1950년대부터 1980년대 후반의 시기를 기준으로 미토를 필두로 하는 시만토강 유역사회의 변화와 그에 동반하는 문화의 역동적 측면을 전통적 마츠리와 현대적 마츠리라는 두 개의 축을 대비시켜보았다. 지역사회의 생존전략과 축제의 창출의 관점에서 “근대화 과정에서 와해되어 온 ‘지역공동체의 일체성’과 ‘공동의식’의 회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역주민 전원이 참가하는 ‘마츠리(의 부활)’이다” 라고 책에서는 설

  • [사회현상] 외모지상주의
  •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의식 중 하나인 외모지상주의. 이것은 외모가 인생의 성패를 결정짓는다고 믿고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회적 현상을 의미한다. 김용화 감독의 “미녀는 괴로워”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뚱뚱한 모습의 한나는 무대 뒤에서 죽어라 노래만 목이 터져라 노래를 부르고 얼굴이 예쁜 한 여자가 무대 위에서 립싱크를 하며 방긋 웃고 있다. 사람들의 눈에는 무대 위의 한 미녀의 모습만 보일뿐 한나의 모습은 보이

  • 현대사회의 변동 세계 정치의 문화적 재편
  • 현대사회의 부모와 자녀관계1. 어린 유아들은 항상 자기의 감정들을 말로 표현할 수 없으므로 돌보는 사람들은 유아의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판단하는 법을 배워야 함을 인식할 것입니다.2. 부정적 의사소통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게 될 것이며 그것이 유아를 돌보는 데 중요함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3. 유아와 돌보는 사람 사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서 상호 관계의 정도를 정확하게 말하게 될 것입니다.의사소통하기학습목표1. 유아의 언어기

  •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
  • 사회, 문화적 현상의 중심이기도 하다. 미니홈피나 블로그 열풍에는 현대인들이 타인에게 자신의 근사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자리 잡고 있다. 사람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갖길 원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원하는 자기표현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욕구는 나르시시즘과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현대인들은 나르키소스가 연못에 자신의 얼굴을 비추듯이 자신의 모습을

  • 현대사회와 법
  • 얼굴값’,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등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녀의 무게’는 예뻐야 취업이 되는 우리사회의 풍토를 재조명해 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여학생은 취업을 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하려고 하는데 집안 형편상 수술비를 낼 수가 없어서 외모지상주의인 우리 사회가 한 여학생의 인생을 망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두 번째 이야기는 미래에 있을 만한 일을 상상하여 만든 것인데 이 영화에서 나오는 남자는 성범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