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밈의 관점으로 바라본 2002 한일 월드컵 단체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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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2년 전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개최하였던 한일월드컵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때 당시 광화문이나 시청 등에 엄청나게 많은 인파가 모여들어 대형TV 앞에서 응원을 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한국 대표팀은 한국 국민의 열렬한 응원과 지지에 힘입어 사상최초 월드컵 16강 진출에 이어 4강까지 올라 4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리고 월드컵4위라는 한국팀의 선전과 더불어 몇 십만이나 되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응원을 한 일은 국제적으로 큰 화제가 되었다. 이런 진기한 현상을 취재하기 위하여 세계 각 국에서 기자들이 한국으로 모여들었다. 월드컵 단체응원이라는 현상은 그동안 다른 나라에서는 한번도 찾아 볼 수 없던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한국 국민들의 애국심과 집단주의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 물론 한국인들이 예로부터 자국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고 서로 단합을 잘 하는 민족이라는 사실에 부분적으로는 동의하는 바이다. 그러나 2002 한일월드컵 당시 우리 국민들이 보여주었던 모습을 단지 이런 이유로만 치부해버린다면 분명히 문제가 있다. 조금 다른 시각에서 이와같은 현상에 접근해 본다면 이에 루시퍼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이는 밈(Meme)이라는 개념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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