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와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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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주거복지의 정의
제2절 유비쿼터스의 개념
제3절 연구배경과 목적
제2장 유비쿼터스 주거
제1절 유비쿼터스주거의 개념
제2절 유비쿼터스 주거
제3장 홈 네트워크 서비스
제1절 홈 네트워크 정의
제2절 홈 네트워크 도입과정-디지털 홈 서비스의 발전단계
제3절 홈 네트워크의 특징
제4절 홈 네트워크 구성
제5절 홈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
제4장 홈 네트워크 서비스 현장답사
서교동 자이 갤러리 방문 (2012.5.12)
제1절 현장조사
제2절 갤러리 투어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3절 연구배경과 목적

국내 주택 시장은 1990년대부터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건설업체들은 새로운 주택상품개발과 새로운 분양 및 홍보 전량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다양한 브랜드(Brand) 아파트 개발로 이어졌고, 그 아파트를 마케팅 할 새로운 고객과의 접점이 요구되었다. 그 중 하나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교류의 장소이며, 실질적인 구매시장이라 할 수 있는 주택문화관을 건립하기 시작하였다.
대형건설사는 서울 강남일대의 주택문화관을 경쟁적으로 건립하면서, 주택문화관 간에도 차별화가 필요했는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첨단 IT 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이를 주택에 접목 시키기 시작하였고, 현재 몇 개의 주택문화관은 미래주택 전시관 (이하 미래주택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정보화 능력이 향상되고, 디지털 라이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서 주택 건설업체가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기도 하다.
과거 미래주택 관에서 구현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Ubiquitous Home Service)는 미래의 가상 주거환경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미래에 소비자들이 경험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현재는 실제로 접목시킨 것과 멀지 않은 미래에 초점을 맞춰 구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 유비쿼터스에 관련된 과제를 하는데 있어 현장조사를 통해 현재 미래 주택관에서 구현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들을 파악한 후, 이를 소비자의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 요구도(서호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문헌에서 제시하는 소비자의 요구도가 현재 미래 주택관에서 어느 수준으로 반영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고 유비쿼터스 홈 서비스 항목을 알아보고 미래 주택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것이 목표다.
참고문헌
이 훈, 경기도 주거복지향상을 위한 주택정책의 발전방향, 경기대학교 산업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전형준, 유비쿼터스 적용을 통한 실버타운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정애,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비쿼터스 수요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주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서정철, 도시의 유비쿼터스 평가연구: U홈 네트워크 서비스분야 수요자 식조사,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제길, 유비쿼터스를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주택환경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하태령, 사회복지시설의 유비쿼터스 시스템 도입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정인상, 유비쿼터스를 지향하는 첨단공동주택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윤창기, 유비쿼터스(Ubiquitous)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공동주택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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