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시간강사 문제와 대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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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중요한 이유 - 왜 시간강사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한가
가. 시간강사의 인권문제
나. 교육의 상품화 문제
다. 교육의 질 측면
2. 시간강사 처우 현황

Ⅱ. 본론
1. 시간강사 문제의 원인
가. 박정희 정권의 지식인 탄압의 일환으로 강사들의 교원 지위 박탈
나.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2. 문제점
가. 시간강사의 지위 측면
ㄱ. 시간강사를 교원으로 불인정
ㄴ. 낮은 수준의 강사료를 받으며 4대 보험의 보장을 거의 받지 못하는 실정
ㄷ. 대학교내에서 시간강사의 지위
나. 학생들의 학습권 측면
ㄱ. 수업의 질
ㄴ. 시간강사의 전문성 신장 기회 제약 및 소비자인 학생들의 수업의 질 저하

Ⅲ. 결론 - 대안제시

Ⅳ. 부록 - 인터뷰,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중요한 이유 - 왜 시간강사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한가?

1) 시간강사의 인권문제
시간강사 문제를 살펴보는 것은 시간강사의 인권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시간강사의 낮은 강의료 때문에 생계가 위협을 받는 것은 물론 시간강사는 갑과 을의 관계에서 을의 관계에 서게 된다. 자신의 일자리를 잃지 않기 위해 대학과의 관계에 서 을의 입장에 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간강사는 상대적 박탈감까지 느끼게 된다. 연구와 강의 실적이 우수함에도 전임교원으로 취업이 힘들며, 대학강사와 전임교원이 하는 일에는 차이가 거의 없으나 대우는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심화되게 된다. 또한 생계의 문제가 더욱 크게 중요시 되는 이유는 시간강사는 4분의 3정도가 기혼자이고 40대가 다수를 이루었다. 가정에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때의 이런 생계의 문제가 일어난다는 것은 사회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큰 문제로 일어난다.

# 대학의 형편없는 교육환경은 비정규 교수들의 암울한 삶으로 이어진다. 최근 조선대의 고 서정민 박사가 교수임용문제, 강사생활의 어려움, 논문대필문제 등 심각할 정도의 많은 문제들을 유서에 제기하고 시간강사의 힘겨운 삶을 마감했다. 그리고 2년 전인 2008년 2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는 고 한경선 박사가 자살했다. 한 박사는 “열심히 강의하고 논문 쓰면 학교에 자리를 잡을 수 있으리란 마음으로 (…) 열심히 논문을 쓰며 보냈습니다. (…) 연구업적과 강의경력과는 다른 무언가가 ‘교수임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제적 뒷받침이 없는 상태에서 다년간 시간강사로 버티기는 불가능”하다는 한 맺힌 유서를 남겼다. 또한 2003년 5월 서울대의 백모 시간강사는 저임금과 고용상의 불안 등 불합리한 처우와 연구 여건의 열악함을 비관하며 자살했다. 2003년 서울대의 백 강사 이후 2010년 조선대의 서 박사까지, 그리고 우리가 잘 모르는 가운데 얼마나 많은 강사들이 이 터무니없는 대학의 모순에 좌절하고, 분노하고,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유명을 달리했는지 모른다. …
참고문헌
1) 본론 시간강사 문제의 원인 부분
임성윤, ‘한국의 대학과 시간강사’, 역사비평 2010년 가을호(통권 92호), 2010.8, page(s): 2-363
임순광, ‘대학 시간강사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향’, 한국사회학회 2007 후기사회학대회 한국사회학대회(Ⅱ), 2007.12, page(s): 652-1322
이종구, ‘새길칼럼 : 시간강사 구인난 시대 교육비평.’ Vol. 10 No. 0 (2002) pg. 15, 10 p.

http://magazine.kcue.or.kr/last/popup.html?vol=167&no=3956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M-KUISEfdE4J:www.hynews.ac.kr/news/articleView.html(한양대 신문)
건대신문, http://www.popkon.net/news/articleView.html?idxno=5670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Society/3/03/20101026/32121323/1
http://hepri.korea.ac.kr/upload/seminar/519dc514ac07e20d31e55e78ebb6b837.pdf(2010 고려대 고등교육정책연구소/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공동세미나)
http://www.komun.net/pdf/komun2006_03.pdf(고대문화, 2006)

2) 본론 시간강사의 문제점 부분
민중언론-참세상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60222
한국사회학회 2007 후기사회학대회 한국사회학대회(Ⅱ), 2007.12, page(s): 652-1322
이주호 2006 [전국4년제대학시간강사실태분석]
한국비정규직교수노동조합 http://www.kipu.or.kr/
http://mybox.happycampus.com/lim5922/258130/?agent_type=naver
http://blog.naver.com/bsmbsh1?Redirect=Log&logNo=30076158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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