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유아교육의 개념
2. 아동중심유아교육의 특징
3. 아동중심유아교육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아동중심유아교육의 특징
첫째, 아동중심유아교육은 아동기를 존중함으로써 전통적 교육과는 다른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 아동중심유아교육에서는 아동의 자유와 자연적인 성향은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나 성인의 기준에 맞게 조작되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로 인식되었다. 그리고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는 신체적ㆍ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학습의 수준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더 이상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동적ㆍ자발적ㆍ주체성은 교육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앎을 형성하도록 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었다.
둘째, 아동중심유아교육은 교육내용이 학습자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는 신념하에 학습자의 실생활과 이원화되지 않는 교육내용을 강조하였다. 특히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서 시작되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삶에서 실천될 수 있는 학습, 학습자와 괴리되지 않는 교육내용이 강조된다. 아
.
.
3. 유아중심유아교육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
첫째, 유아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시작점으로 삼아 선택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유아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경험 심화 및 확대이다. 교사가 교육내용을 유아의 경험에서 이끌어 낸 후에는 이를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여 유아들의 지식과 기술이 확대되고 심화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느 여름 날 새의 공기 주머니에 대해 알아보던 유아들이 공기에 관심을 갖게 되고 공기에 대한 흥미는 풍선에 들어 있는 공기가 빠져 나올 때 나오는 바람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된다. 바람으로 시작된 생활주제는 다시 ‘바람을 만들어보아요.’, ‘바람의 종류가 달라요.’, ‘바람은 힘이 있어요.’, ‘태풍’으로 발전 확대 될 수 있다. 유아의 경험과 흥미에서 단초를 얻어 시작된 교육 내용은 결과적으로 유아의
- 참고문헌
-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이원영, “John Dewey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주요개념 탐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