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2. 홈스쿨링의 정의 및 배경
3. 홈스쿨링의 역사
4. 현행법과 홈스쿨링
5. 홈스쿨링의 교육사적 의미
6.생각거리
7. 참고문헌
8. 더 많은 정보를 위한 사이트

본문내용
1. 교육 불평등과 홈스쿨링
한국인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열정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학교가 인격과 지성의 도야라는 교육의 본질보다는 입시위주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 교육, 도덕 부재의 교육을 낳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육내용의 질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왕따 등 비인간적 교육환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는 더 이상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도, 안전한 장소도 아니다. 이런 공교육의 위기와 함께 대안교육, 제도권 밖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 대안의 한 방안으로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가정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 풍토에 홈스쿨링이 교육의 주류가 되거나 대안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려우나, 공교육의 붕괴와 인터넷이나 위성방송 등의 통신기술의 발달로 홈스쿨링은 계속해서 성장하리라 여겨진다. 홈스쿨링이 정착된 미국과는 달리 이제 시작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은 크다. 자식을 올바르게 교육시키려는 귀한 뜻과 용기로 홈스쿨링을 시작하기는 했지만,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외로움, 사회의 곱지 않은 시선과 편견, 교재의 부족이나 전문성의 결여, 사회적 제약 등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참고문헌
안경임, 「공교육 위기론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김미환, 「홈스쿨링의 제도화에 따른 주요 쟁점 검토」, 학습자중신교과교육학회.
서덕희, 「“나를 넘어선다는 것”: 홈스쿨링을 통해 본 “부모-되기”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철학회.
유명복, 「홈스쿨링의 현황과 과제」,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오춘희, 「기독교가정의 홈스쿨링 운동」,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표갑수,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유명복, 「미국 홈스쿨링의 역사」,천안대학교
오한명, 「홈스쿨리의 교육적 정당성」,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이 무시된 채로 개인의 학업능력 미달이나 발달 심리적 부적응의 문제, 즉 개인적 미숙으로 치부해 버리고 마는 경향이 있다. 이에 우리는 본 연구에서 대안학교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토대로 한 대안학교의 잠재적 가능성의 발전을 위해 대안학교의 개념과 배경, 제도적 유형과 쟁점을 통괄하는 총체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개요, 해외 사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발전 방안
  • 교육 취약집단의 교육기회를 보장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복지정책은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하는 정책으로, 모든 국민의 주체적 능력 개발을 최대화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사회 통합 및 국가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펼치는 다양한 정책적 노력들의 총체를 의미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4).교육복지의 개념은 추상적으로는 교육기회 및 교육의 질에 있어서 그 사회의 보편적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불평등 해소에 초점을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복지부에서, 유아학교와 유치원은 주교육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유치원은 공교육의 일부로서 대부분이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 부설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학구에서는 유치원을 공립학교제도 안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 방안 연구』(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p. 15.; 고광태, “각국의 유아교육정책 비교를 통해서 본 한국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방향,” 『목포과학대논문집』(22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도 위와 같은 관점에서 접근 한다.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에 대한 연구)1.기능주의 이론‘교육은 사회 전체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부분이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로 파악했을 때, 사회의 각 기관들은 그 사회의 일부가 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자의 역할에 충실해

  • [교육사회] 교고평준화 대안학교 고교선택권
  • 교육제도 그 자체를 보완 → 학교 내에서만 교육문제 해결책을 찾아내려는데 국한되어 옴. ③ 대안학교에 대한 탐색 :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교육의 경계에서 벗어나자. ④ 정부차원의 개혁 / 학교차원의 개혁 : 미국의 경우 정부차원의 교육개혁이 기대 만큼의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반성 일어남. 학교차원의 개혁 또한 중요함. ⑤ 효과적 학교운동 : 학생의 학습에 제일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은 가정환경이라는 설에 정면으로 도전 → 사회나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