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재활 상담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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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각장애의 정의

Ⅱ. 청각장애의 원인

Ⅲ. 청각장애아동의 임상양상

Ⅳ. 청각장애인의 교육

Ⅴ. 청각장애인의 실태

Ⅵ. 청각장애인 재활 복지기관

Ⅶ. 청각장애인의 재활 상담 및 관리
본문내용
Ⅰ.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란 정각기관의 어느 부분에 뭔가의 원인에 의하여 병변이 생겨서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예전에는 잔존청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인 경우를 난청이라고 하고, 잔존청력을 활용하기 어려운 정도를 "농"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청농학"등의 발전에 의하여 전혀 들리지 않는 완전한 농아인의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청력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활용할 수 있게 되므로 농아라는 말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잘 듣지 못하는 경우를 청각장애 또는 난청이라고 부르고, 장애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는 고도난청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청각장애를 사회적 및 의학적 관점에서 구분할 때는 일반적으로 순음에 대한 기도 청력레벨이 평균치로 구분하고 있다. 국가나 학자에 따라 약간씩 다르나 일반적으로 25dB 이하는 정상청력이고, 90dB 이상이면 고도난청으로 본다. 그러나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명확한 기준이 없다. 왜냐하면 교육적인 면에서 볼 때는 순수한 청각기능 외에 시각적기능, 지적기능, 정서적안정, 등의 커다란 문제가 되므로 수치만으로는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미국 농학교 대표자회에서 "농"과 "난청"을 정의하기 위하여 구성했던 특별 위원회는 청각장애인을 농인과 난청인으로 분류

·농인 (A deaf person) : 보청기의 사용에 관계없이 말소리를 이해하는 것이 거의 어려운 정도 (대개 70dB이상)의 청각의 장애를 가진 사람.

·난청인(A hark-of-hearing) : 보청기의 사용에 관계없이 말소리를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기는 하나 불가능할 정도의 청력 손실정도는 아닌 청력(대개 35∼69dB)을 가진 사람.

2) 청력 손실 시기에 따른 정의
-언어습득기 이전 청력손실을 한 농(pre-lingual deafness)
참고문헌
서명 저자 출판사 발행년도

청각장애아 교육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대구대학교출판부 , 2003

청각 장애아의 언어치료 · 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조성숙 東國大學校 學生生活硏究所 ,2001

청각학(Audiology) 허 승덕 한림문화사 , 2000

청각장애인 복지시설의 편의시설 현황 및 문제점 김학영 大韓建築學會 , 1999

농인 재활복지 개론 이 준우 농아사회정보원 , 2002

청각장애의 세계 http://hearing.educyber.org


지음청각재활연구소 http://www.jeeum.co.kr


남북청각재활연구소 http://www.hearing-speech.re.kr


청음회관 http://www.chungeum.or.kr


한국구화학교 http://soback.kornet.net/~kuhwa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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