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기반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기반
1.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배경
2.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기반
Ⅲ. 문제해결모델의 주요 내용 및 특성
1. 주요내용
2. 모델의 특성
Ⅳ.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초
2. 문제해결모델의 치료기법
3. 문제해결모델의 사례
4. 문제해결모델의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제해결모델이란 인간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개별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정을 통해 명확하고 세밀한 계획과 확실한 해결책을 강조하며, 인간 본래의 문제해결능력 및 강점을 발휘하도록 돕거나 그 기능을 향상시키고, 그가 가진 문제해결자원들을 보완토록 원조하는 실천 활동을 말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해결모델을 보다 깊이 연구하고 그것을 실천에 적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원조해주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우선 이 모델의 개념을 파악하고자 연구를 시작한다.
연구의 목적은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의 적용을 위해 그에 따른 개념과 특성을 알아보며, 또한 문제해결모델의 역사적 등장 배경에서부터 치료기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념과 실천유형을 등을 알아 기능적 모델에 대한 정의를 조명하는 데에 있다.
- 참고문헌
-
[1] 전재일·이종복·조운희·이준상·이애재·이성희 공저, 2001,『사회복지실천론』,형설출판사
[2] 김경호 저, 2005,『사회복지실천기술론』,청목출판사
[3] 전남련·신재명·이권일·김상조 공저,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4] 이윤로 저,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5] 류종훈 저, 2004,『(쉽게 쓴)사회복지실천론』, 동인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