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새로운 문화 코드 웰빙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970년대 물질추구에서 2000년대 질적추구까지...
가치의 변화와 웰빙의 대두


본론: 1. 웰빙의 정의,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계기.
2. 생활속의 웰빙
3. 웰빙을 추구하는 대학생들
4. 웰빙과 사업
5. 웰빙의 왜곡된 점


결론: 1.진정한 웰빙이란

2. 올바른 웰빙의 추구(대안)
본문내용
서론-
1970년대 우리는 가장 시급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허리띠를 졸라매고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했다. 그 결과 우리의 삶은 점차 윤택해 지게되고 90년대 중반에는 연 국민소득 1만달러의 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제 우리는 물질적인 문제는 거의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04년 가장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웰빙족은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생활을 벗어나 여유롭고 풍요로운 생활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 웰빙의 등장은 경제적인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하고 여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질이 아닌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의 방식으로 인스턴트 음식을 지양하고 허브차, 생식, 유기농, 등 자연식을 추구하며 시간에 쫓겨 숨통을 조이던 생활방식에서 벗어나 시간을 지배하고 요가, 명상, 스파, 헬스 등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해 노력하며 자연 친화적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웰빙 열풍은 빠름과 성장만이 미덕으로 여겨지던 시대를 거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가장 기초적인 건간, 휴식, 자연,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웰빙은 결국 자기 몸에 대하나 관심을 표현한 것이라 알 수 있다. 바야흐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고 현재 중요한 명제는 나를 위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하는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웰빙 유행이 하나의 새로운 소비패턴으로 비춰지고 있어 아직 일반 서민층에게는 거부감을 주고 있지만 웰빙 고유의 정신을 떠올린다면 누구나 웰빙을 할 수 있다. 이제 웰빙에 대하여 하니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1-
웰빙(Well-Being)의 사전적 의미는 '복지-안녕-행복'이라 할 수 있다. 요즘엔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결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의 고찰
  • 웰빙 아이디어는 소비를 부추기기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어, 웰빙의 정신적 가치는 무시된 채 제한된 범위의 문화 트렌드로서 나타나고 있다.이와 같은 부정적 면모에도 불구하고 웰빙 트렌드가 이처럼 각광을 받는 이유는 우선 대중매체와 기업의 상업논리 때문이다. 수입 문화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국 사회에 대중매체가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웰빙을 전파시키고, 이를 기업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단편적인 이미

  • [인터넷문화] 인터넷트랜드
  • 문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행을 촉진시키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사회에는 다양한 욕구가 존재하고 있으며, 욕구의 실현방식이 네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개성추구의 이면에는 획일화의 경향도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퓨마의 경우처럼 상품의 코드는 지역에서 벗어나 전 세계적인 경향을 추구하고 있다. 나이키, 아디다스등 다국적 기업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코드에 전 세계인들이

  • [소비자심리학] 웰빙에대해서
  • 사회적 행동을 하던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들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행복과 개인의 인간성 회복에 최대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것들을 압살하는 국가 혹은 사회의 제도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 건강과 생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러한 히피들의 삶의 방식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도 2001년부터 ‘웰빙’ 문화가 새로운 트랜드로 주목받기 시작했다.웰빙은 본래 신체와 정신의 조화와 행복을 추

  • [인류와 식량] 식량과 문화 - 웰빙문화의 한계점과 해결방안
  • 문화로 자리 잡았다. 굴지의 기업들과 유통업계들은 웰빙족을 하나의 소비행태로 규정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것는 미국에서 건너온 새로운 생활 방식으로 자연, 건강, 안정 등 정신적인 가치까지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친 환경적이며, 삶의 양보다는 질을 따지며, 몸과 마음의 평화를 찾고, 건강한 삶을 누리자는 말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육체적인 질병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질

  • [사회과학] 웰빙문화의 원인과 전망, 문제점 및 지향방향
  • 사회와 이를 계승한 정보화 사회를 거치고 있는 21세기의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인류의 심각한 고민이 전제되고, 먹고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대인의 바쁜 일상에 대한 반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로 대변되는 대량생산 음식문화에 대한 역겨움과 피해를 겪으면서 인류가 생각해내고 삶의 새로운 행태로 채택한 것이 바로 웰빙이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생활 문제 속에서 만들어진 사람들의 스트레스와 피로 역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