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회계의 IFRS 도입과 발전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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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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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선정이유 및 항공업계 개요
Ⅱ. 마일리지회계와 리스회계
Ⅲ. 항공업계 향후 전망에 대한 고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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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선정이유
2011년 1월 1일자로 우리나라 회계기준체계가 기존 한국기업회계기준(K-GAAP)에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과 일반기업회계기준(일반기준)으로 이원화되었다. 대부분의 상장회사는 K-IFRS를 이용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하며 이로 인해 국내의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제표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특히, 마일리지 회계변경으로 인해 두 항공사 모두 자본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마일리지회계처리의 변화로 인해 항공사들의 손익구조와 자본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국제회계기준위원회는 리스회계처리기준의 개정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K-IFRS를 적용하고 있는 항공업계의 향후 재무제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는 새로운 리스회계기준을 수립하기 위해 2009년 3월 토론서 및 2010년 8월 공개초안을 발표하였으며, 관계기관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개초안에 대한 재심의 중에 있다. 현행 리스회계기준에서는 운용리스에서 발생하는 리스료만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는 반면, 새로운 리스회계기준에서는 모든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자산과 부채를 인식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운용리스를 많이 사용하는 해운•항공업계의 부채비율이 향후 크게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한편, K-IFRS의 제•개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본고에서 제시된 계량적 수치들은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이중에서 특히 항공업계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 바로 K-IFRS 제1017호 리스(IAS 17 Leases)의 변경이다. 새로운 리스회계처리기준은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나뉘어 있던 회계처리방법을 일원화하여 모든 리스계약이 리스이용자의 재무상태표에 나타나도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으며, 2012년 중 새로운 기준서의 발표를 목표로 현재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마지막으로 K-IFRS 적용 후의 항공업계의 향후 방향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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