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개념, 특징, 경제적 효과, 부산 국제영화제, 지역축제 발전, 지역경제 발전, 개발, 경제적 가치, 성공 요인, 전략, 특징, 중요성, 발전 방안, 역할,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3

제 2장 이론적 고찰 3
제 1절. 문화산업과 지역축제 3
1.문화산업의 개념 3
2.문화산업의 외부연관효과 3
3.지역축제의 개념 4
4.지역축제 개최 효과 5

제 3장 부산, 축제의 도시로 부상 6
제 1절. 배 경 6
제 2절. 부산국제영화제 6
1. 영화제 소개 6
1) 부산국제영화제 6
2) 개최 개요 7
제 3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7
1. 경제적 파급효과 7
1)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사업비 및 소비지출액 7
2) 경제적 파급효과 8

제 4장 결론 및 제언 9
제 1절. 결 론 9
제 2절. 제 언 9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문화는 일반적으로 지적(intellectual)인 것이며 '총체적인 삶의 양식'을 의미한다. 문화는 또한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이기도 하다.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이라는 용어가 학술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40년대부터이다. 문화의 산업화 현상이 표면화된 한참 후에야 비로소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을 학문적인 용어로 처음 사용한 학자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창시자인 호르크하이머(Max Horkheimer)와 아도르노(Theodor Adorno)였다. 1947년에 출간된 『계몽의 변증법』(Dialektik der Aufklarung)의 한 장에서는 문화산업(Kultur Industrie)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널리 소개된 것은 『계몽의 변증법』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 출간된 1970년대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산업 개념은 오늘날의 문화경제학적 개념은 아니었다. 그것은 오히려 자본주의적 문화생산이 가져올지도 모르는 폐해와 모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토대로 형성된 개념이었다(문화관광부, 『1997 문화산업백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산업 특성을 고려한 각론적인 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 더욱이 오늘날 관광의 경제화와 도시간 경쟁격하 속에서 새로운 국가와 도시경영의 한 방법으로 지금까지의 미봉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시급하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향후 각종 컨벤션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부산지역이 아시아 지역 내 주요 컨벤션 개최지로서의 역할 수행과 정보화 도시로의 발전, 나아가 지역관광진흥을 활성화할 수

  • [축제]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축제(후루가와초) Ⅲ. 국내축제 사례1. 진도영등제와 진도 명물 여행2. 여주 도자기 축제3. 이천도자기축제1) 개최배경 2) 행사개요 3) 개최효과 4) 이천도자기축제 경제적 효과 5) 향후 발전계획 4. 금산인삼축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경제적 효과 5. 춘천인형극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개최효과 6.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1) 주제 및 마스코트2) 조직체계3) 재정의 자립도4) 축제의 구성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1

  • [마케팅조사론] 부산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
  • 부산 공연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부산시 문화관광국 산하 공연 예술 담당부목 차서 론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본 론1절. 국내 공연의 현황 및 문제점2절. 부산 공연 문화 현황 및 문제점3절. 공연 문화의 고객 개발 연구4절. 부산 시민의 공연 문화 관람 실태 설문조사5절. 조사 결과 분석 및 가설 설정결 론1절. 사례분석2절. 부산 공연 문화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3절. 시사점 도출I 서론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삶의 만족도에 대

  • [일본관광객][관광특성][관광기념품][관광지이미지][보석관광상품][호텔선택]일본관광객과 관광특성, 일본관광객과 관광기념품, 일본관광객과 관광지이미지, 일본관광객과 보석관광상품, 일본관광객과 호텔선택
  • 부산 재방문 의사3. 마케팅 시사점1) 성별2) 연령3)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행태 측면4) 주요행사 인지Ⅲ. 일본관광객과 관광기념품Ⅳ. 일본관광객과 관광지이미지1. 엄서호(1997)와 김원인(1994)2. 이태희(1997)3. 김상원․박석희(2000)Ⅴ. 일본관광객과 보석관광상품1. 적극적 보석 관광상품 개발1) 쇼핑관광(Shopping Tourism)2) 보석축제의 활성화3) 보석산지를 포함한 지역관광특화 방안2. 보석 관광 관련 시설의 개발3. 보석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의 개

  • [졸업] 동북아 경제협력과 부산경제의 역할
  • 지역과 도시경제의 역할을 규명해본 뒤, 동북아지역경제에서 부산경제의 위상과 역할을 천착해보고 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부산이 추진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동북아 경제협력의현황과 전망 동북아 경제협력의 주요 논거로는 첫째, 동북아 국가간의 경제적 상호보완성을 들 수 있다. 상이한 자원부존, 기술수준, 그리고 노동 및 자본가격의 차이는 상호보완성의 근저를 이루는 요인들이다. 둘째, 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