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4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기업의 사회공헌의 개념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각각 나누고 종합하여 정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4가지 분류
3. 사회공헌 개념의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 및 종합적 정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4가지 분류
Carrol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 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중에서 경제적 책임은 제1의 책임이다. 이는 기업이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 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법적 책임은 기업이 법적 요구사항이 구조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하도록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 법으로 규정하지 못하지만 기업에게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대하는 행동과 활동들을 의미하는 윤리적 책임을 들
.
.
3. 사회공헌 개념의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 및 종합적 정의
넓은 의미의 사회공헌(Corporate Philanthropy)이란 말은 ‘philen(사랑)’과 ‘anthropos(인류)’에서 기원하였다. 이 말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박애’, ‘자선’, ‘박애주의’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실제로 이 단어는 좀 더 자발적인 정신이자 활동이다. Philanthropy가 경영에 적용될 경우 이는 관련재단, 비영리재단이나 개인 등에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공헌에 대해 와타나베 카즈오는 사회 공헌이란 사회 문제를 일시적으로 위안하는데 머물지 않고, 민간차원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하는 비영리적인 행위 전부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사회공헌에 대한 좁은 의미의 정의에 대해서, 캐롤과 부크홀쯔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공헌이란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활동 가운데서 기업의 전통적이며 본질적인 경제활동을 넘어서 단지 기업의 욕구 또는 선택에 의해 의무화 되지 않은 사회적 활동에 순수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
참고문헌
- 박온슬, “기업사회공헌활동에서의 기업과 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 2009
- 양곤,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지특성 연구” 청주대, 2011
- 오세민, “중소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민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SK Telecom 의 현재 마케팅 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목차1. TTL 의 출시배경 및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 2. NA 의 마케팅 전략분석 3. OK Cashbag 의 마케팅전략 4. DMB 서비스의 발달 5. Sk telecom 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6. Sk telecom 의 공익마케팅 사례7. 결론 및 발전방향 TTL 출시배경-스무살의 011 TTL의 브랜드 네이밍TTL의 브랜드 슬로건인 ‘스무살의 011’에서 이미 예상할 수 있겟지만 이동전화 시장의 주요 잠재 고객층이자 스피드 011로서는 최대 취약

  •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배경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기업윤리는 규범적ㆍ기술적ㆍ경험적 접근 등 모두를 포괄하며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주는 기준이다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면 기업윤리란 일반적인 윤리의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따라야만 하는 일종의 규범이다.요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말이 흔히 회자되는데 이러한 개념은 이미 1930년대에 자본주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마케팅 키워드별 요약 정리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전사적 마케팅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네트웍 마케팅(Network Marketing, Multi Level Marketing)글로벌 브랜드의 그레이 마케팅(Gray Marketing

  • [학사][노사관계론] 경영참가제도
  • 넓은 의미에서는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이 어떠한 형태든지 기업의 경영에 그 의사를 반영시키는 모든 행위를 의미하며, 협의에서는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이 협의자문에 그치지 않고 노사대등의 입장에서 공동의사결정을 행하고 그 실행을 의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노동기구(ILO)는 경영참여를 임금과 근로조건, 고용과 해고, 기술적 변경과 생산기구의 조직 및 사회적 영향, 투자 및 계획 등의 여러가지 문제에 관해 기업수준에서 제반 결정을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력함양디지털 작업장 : 기술적인 무장 + 관계망 관리다양성 : 다양한 조직구성원과 고객 다양성을 유지 + 강한 조직문화를 유지●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정의 - 조직이란 외부환경과 긴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