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식민지 지배 정책-이데올로기 요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서론
Ⅰ. 1910년대 무단통치(武斷統治)기 지배정책
Ⅱ. 1920년대 문화통치(文化統治)기 지배정책
Ⅲ. 1930·40년대 민족말살통치(民族抹殺統治)기 지배정책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0. 서론
일제 식민통치 ‘비판’?!
단순한 ‘도덕적 비난’에서 탈피할 필요 有
좀 더 크게 보기
식민통치의 목적 : 일본 자본주의 발달과 연관
통치 정당화 위한 ‘이데올로기 공세’
이 과정이 현재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야 함
→ 사안 사안에 치중 X. 이데올로기 공작 위주로 :D
➀ 조선에는 당분간 헌법을 시행하지 않고 대권에
의하여 정무를 통할하는 권한을 가진다.
➁ 총독은 천황에 직접 예속하여 조선에 있어서의
일체의 정무를 통할하는 권한을 가진다.
➂ 총독에게는 대권의 위임에 의하여 법률사항에
관한 명령을 발하는 부여할 것. 단 본 명령은
따로 법령 또는 법률 등 적당한 명칭을 붙일 것.
➃ 조선의 정치는 될수록 간이하게 함을 요지로
할 것. 따라서 정치기관도 역시 이 뜻에 따라
개폐할 것.
➄ 조선의 관리는 그 계급에 따라 될 수 있는 한
다수의 조선인을 채용할 것.
➅ 조선에 총독을 두고, 현역 육·해군 대장으로 이
에 보한다.
⑦ 종래 한국정부에 속했던 관청을 내각 및 의정부
등을 제외하고는 표훈원 등을 제외하고는 조선
총독부 관서로 간주하고, 당분간 이를 존치한다.
- 참고문헌
-
논문
- 『한국 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연구(2) : 일제시대의 학교교육』, 윤종혁·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1997
- 『조선박람회와 일제의 문화적 지배』, 최석영, 웅진사학회, 1999
- 『일제의 조선 지배 이데올로기 : 자유주의와 국가주의』, 이나미, 한국정치사상학회, 2003
- 『일제하 역사교과서와 식민지 지배 이데올로기 : 「보통학교 국사」와 「초등국사」를 중심으로』, 박현옥, 중앙대학교, 2007
- 『문화과학33 : 조선물산공진회와 식민주의 시선』, 주윤정, 문화과학사, 2003
- 『3.1 운동 이후 일제의 대한식민정책』, 조항래
- 『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 기세정
- 『일제 말기(1938년-45년) "내선일체"론과 전시 동원 체제』, 최유리, 이화여대, 1995
- 『일제강점기 식민지교육정책의 추이』, 김성애,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조선교육령을 통해 본 일제 식민지교육정책』, 김명진, 건국대학교, 2005
도서
-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5』, 정숭교, 웅진지식하우스, 2011
- 『한국사 47 :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48 :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50 :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51 : 민족 문화의 수호와 발전』,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고쳐 쓴 한국현대사』, 강만길, 창비, 2009
- 『20세기 우리 역사』, 강만길, 창비, 2009
- 『일본의 조선통치와 국제관계』, 나가타 아키후미, 일조각, 2005
-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7 현대』, 류승렬, 솔, 2003
- 『한국근대사 산책 8』,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기준과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자신의 인간관계 유형에 대해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 [특수아상담] 특수아 부모상담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개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탐구모델을 사용하여 본인이 제시한 활동 주제를 중심으로 부분수업활동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주제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심과 교육 등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어떠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