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식민지 지배 정책-이데올로기 요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서론
Ⅰ. 1910년대 무단통치(武斷統治)기 지배정책
Ⅱ. 1920년대 문화통치(文化統治)기 지배정책
Ⅲ. 1930·40년대 민족말살통치(民族抹殺統治)기 지배정책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0. 서론
일제 식민통치 ‘비판’?!
단순한 ‘도덕적 비난’에서 탈피할 필요 有
좀 더 크게 보기
식민통치의 목적 : 일본 자본주의 발달과 연관
통치 정당화 위한 ‘이데올로기 공세’
이 과정이 현재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야 함

→ 사안 사안에 치중 X. 이데올로기 공작 위주로 :D



➀ 조선에는 당분간 헌법을 시행하지 않고 대권에
의하여 정무를 통할하는 권한을 가진다.
➁ 총독은 천황에 직접 예속하여 조선에 있어서의
일체의 정무를 통할하는 권한을 가진다.
➂ 총독에게는 대권의 위임에 의하여 법률사항에
관한 명령을 발하는 부여할 것. 단 본 명령은
따로 법령 또는 법률 등 적당한 명칭을 붙일 것.
➃ 조선의 정치는 될수록 간이하게 함을 요지로
할 것. 따라서 정치기관도 역시 이 뜻에 따라
개폐할 것.
➄ 조선의 관리는 그 계급에 따라 될 수 있는 한
다수의 조선인을 채용할 것.
➅ 조선에 총독을 두고, 현역 육·해군 대장으로 이
에 보한다.
⑦ 종래 한국정부에 속했던 관청을 내각 및 의정부
등을 제외하고는 표훈원 등을 제외하고는 조선
총독부 관서로 간주하고, 당분간 이를 존치한다.
참고문헌
논문
- 『한국 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연구(2) : 일제시대의 학교교육』, 윤종혁·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1997
- 『조선박람회와 일제의 문화적 지배』, 최석영, 웅진사학회, 1999
- 『일제의 조선 지배 이데올로기 : 자유주의와 국가주의』, 이나미, 한국정치사상학회, 2003
- 『일제하 역사교과서와 식민지 지배 이데올로기 : 「보통학교 국사」와 「초등국사」를 중심으로』, 박현옥, 중앙대학교, 2007
- 『문화과학33 : 조선물산공진회와 식민주의 시선』, 주윤정, 문화과학사, 2003
- 『3.1 운동 이후 일제의 대한식민정책』, 조항래
- 『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 기세정
- 『일제 말기(1938년-45년) "내선일체"론과 전시 동원 체제』, 최유리, 이화여대, 1995
- 『일제강점기 식민지교육정책의 추이』, 김성애,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조선교육령을 통해 본 일제 식민지교육정책』, 김명진, 건국대학교, 2005

도서
-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5』, 정숭교, 웅진지식하우스, 2011
- 『한국사 47 :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48 :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50 :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한국사 51 : 민족 문화의 수호와 발전』,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 2001
- 『고쳐 쓴 한국현대사』, 강만길, 창비, 2009
- 『20세기 우리 역사』, 강만길, 창비, 2009
- 『일본의 조선통치와 국제관계』, 나가타 아키후미, 일조각, 2005
-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7 현대』, 류승렬, 솔, 2003
- 『한국근대사 산책 8』, 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 한국인의 역사의식
  • 역사학은 실학사상에서 태동하였다. 또한 왕실 중심의 편협한 역사인식의 태도에서 벗어나 계몽주의적 속성을 극복하는 한편,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이런 근대 역사학은 식민주의 역사학에 대항하기 위한 반식민주의 역사학의 성립과 발전에서 성립되었다. 식민주의 역사학은 제국주의 지배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려는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로부터 배태되었다. 이러한 제국주의 논리

  • 인문과학 임진왜란전후의 변화와 조선 후기의 내재적 발전론과 그 비판
  • 요소를 가지게 된다. 조선 후기에는 공물을 쌀로 내는 대동법은 농민의 생산물이 상품화되는데 결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이양법 2년3작 거름방식의 변화와 같은 농업기술의 획기적 발전은 광작과 지주 또는 부농의 등장을 초래한다. 수공업 에서는 자급자족형 형태의 수공업이 임진왜란 이후 관영수공업의 퇴화와 안성 유기나 한 산 모시와 같은 예의 전업적인 수공업에 의해 공장제 수공업으로의 변화된다. 상업에서는 시장의 발달과 시전상인 보부상

  • 제국주의에 관한 역사학적 연구동향 서양 제국주의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중심선상의 갑판에 수직으로 세운 기둥. 범선에서는 돛을 다는 데 필요한 기둥이므로 돛대라고도 부른다.가 3개인 범선이다. 외판은 여러 판재를 맞대어 붙이는 카벨 이음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선수루와 선미루가 있고, 선미에 고정타가 달려 있어 북해선과 같다. 그러나 하체 부분은 선수와 선미부가 다같이 둥글게 되어 있어 지중해선 그대로이다. 1450년경부터 보급되었고, 그 후 300여 년간 범선 전성시대에 나타난 범선은 모두 캐랙 범장을 개량해

  • 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베리소온 매릴린 얄롬 엮음
  • 요소나 가족에 대한 최후의 보루즉 남성들이 관례적으로 생각해온 것처럼 여성을 가족적, 비가족적인 활동들에 몰두해있는 사람으로 간주하기보다는 가족 내의 한 인격체로 간주해왔다는 것이다.페미니즘적 시각은 여성을 주체로서 그리고 적어도 개념적으로는 가족에 매몰되지 않은 개인 으로 인식함으로써, 가족은 무엇이고 가족원은 무엇을 하며, 가구와 친족이라는 사회조직체에 의해어떻게 영향 받는가 하는 의문점들을 재개하였다.그리고

  • 한국인의 중국문화에 대한 인식
  • 이데올로기, 담론. 제 3차원의 사회사적 주제화에 대하여」, 알프 뤼트케 외 지음, 박용희 외 역, 『일상사란 무엇인가』(청년사), 2002. pp. 115180.홍대용,『산해관 잠긴 문을 한 손으로 밀치도다 - 홍대용의 북경여행기 』(돌베개) 2001.Bausinger, Hermann, Klaus Beyrer, Gottfried Korff (ed.). Reisekultur. Von der Pilgerfahrt zum modernen Tourismus (München), 1991.Brenner, Peter (ed.). Der Reisebericht. Die Entwicklung einer Gattung in der deutschen Literatur (Frankfurt a. M.), 1989.Deeken, Annette. ‘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