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지(cognition),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gnition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전개념적 사고단계
직관적 사고단계
기억
사회인지
본문내용
인지

정신이 지식을 습득하고, 변형시키고, 부호화하고, 저장하는 과정 또는 그 내용
인지에는 지각, 이미지, 개념 형성, 사고, 판단 그리고 상상력이 포함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Piaget, 1896-1980

23세에 ‘마음의 발달’ 연구

아동 정신구조의 발달과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 시작



인지발달의 특징

각 단계는 이전 단계를 확대하기 때문에 이전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하여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
개인에 따라 속도의 차이는 있으나 그 순서는 변하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및 차이점(2) 일상생활의 실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인간사회에는 다양한 심리학

  • [삐아제]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분석과 피아제의 생애
  •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피아제의 관점에서 보면, 정신적인 성숙은 그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정신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며 지적인 능력이란 개인이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인지적 관점에서 보면 그의 행동은 담배 피우는 데서 오는 위험을 크게 평가하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는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어떤 조직화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중독된 사람을 치료하는 데도 약물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가 정보를 보다 조직적이고 합리적으로 처리하도록 돕는 훈련이 필요할 수 있다. 인지적 관점을 크게 둘로 나누면 스위스의 피아제에 의해 발전된 인지발달이론이 그 하나이고 컴퓨터

  •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발달단계의 특징가. 단계별로 각 사고방식에 있어 질적으로 다르다. 단계가 다른 두 사람이 비슷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사고방식은 질적으로 다르다. 나. 각 단계는 구조화된 전체를 구성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처럼 도덕 영역에서도 단계가 변화하면 도덕적 이슈의 전체 계열에 대한 사고방식을 재구성한다.다. 단계는 불변의 계열을 형성한다. 도덕 발달에서 아이들은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기에 앞서 그것에 선행되는 원리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발달단계의 특징가. 단계별로 각 사고방식에 있어 질적으로 다르다. 단계가 다른 두 사람이 비슷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사고방식은 질적으로 다르다. 나. 각 단계는 구조화된 전체를 구성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처럼 도덕 영역에서도 단계가 변화하면 도덕적 이슈의 전체 계열에 대한 사고방식을 재구성한다.다. 단계는 불변의 계열을 형성한다. 도덕 발달에서 아이들은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기에 앞서 그것에 선행되는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