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이상과 현실의 차이점과 대학교육의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화제: 대학이 존재하는 방식
제목: 대학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주제: 대학의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짚어보고 이에 대한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서론: 시대에 따른 대학교의 사회적 의미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 현시대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의 대학입학 전․후의 대학교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를 통해 현재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본론: 대학에 입학 후 발생하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1) 교육과 대학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이해.
(2) 대학생이 가져야 할 의식과 현실간의 괴리.
(3) 대학에서의 배움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차이.
(4) 대학생의 경제적인 어려움 그리고 교육의 질적 문제
(5) 대학 간 서열화라는 사회구조적인 문제.
결론 : 위에서 대학생으로서 느끼는 대학교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정리해보고, 문제점에 대한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 본문내용
-
우리 대부분은 대학에 들어오면 드라마에서 봤던 것처럼 열정이 넘치는 강의를 해주시는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열 띈 토론에 미쳐보기도 할 것 같고, 아무것도 모르는 나를 이끌어주는 대학의 친절한 선배들을 상상하며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를 했었다. 대학캠퍼스를 걸어 다니며 데이트를 해보고도 싶단 생각 또는 캠퍼스 풀밭에 앉아 대화를 나누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생각도 했을 것이다. 무엇보다 나를 억압만 하던 부모님의 구속이 사라지고 자유로운 어른이 된다는 생각에 행복을 꿈꿨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대학교에 와보니 내가 꿈꿔왔던 대학생활과는 거리가 멀고 대학교라고 별반 다르다는 게 없다는 사실을 느껴가며 실망하기도 했을 것이다.
지금의 대학생들은 대학에 들어와 취업이라는 현실을 깨달으며 스펙을 쌓아야 한다는 생각에 이리저리 바쁘게 움직인다. 스펙이라는 단어는 컴퓨터의 사양을 나타낼 때에나 쓰는 말이다. 기계에 사용하는 단어라는 말이다. 우리가 스펙이라는 것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우리 사회는 서로가 서로를 기계적인 가치로 평가하고 대하고 있는 것을 말해준다. 일반적으로 대학교라 함은 고등학교보다 더 심화된 학술이론과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곳이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심화된 공부를 하러 온 우리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 공부에 대한 의욕으로 가득 차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