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한류와 역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류
1. 한류
Ⅱ. 한류의 영향 및 전망
1. 영향
2. 전망
3. 앞으로의 방향
Ⅲ. 한류와 역한류
1. 역한류의 개념
2. 역한류의 현황 및 영향
3. 역한류의 평가 및 전망들
본문내용
Ⅰ. 한류
1. 한류
(1) 한류(韓流)란 무엇인가?
- 99년 11월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HOT 음반 발매와 더불어 한국에 대한 관심 고조되며 클론의 공연이 성공적으로 끝나자 신문에서 최초로 ‘한류’ 사용.
- 한국의 일반적인 문화가 아닌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 시작. - 베트남, 일본 등의 동양권 넘어 러시아, 미국 등의 한국 물결까지 가리킴
- 최근 문화의 영역을 넘어 경제나 농업의 영역에서도 사용됨.
ex) 한류 경제, 바둑한류, IT 한류, 한류 농업
(2) 한류의 전개 및 현황
- 드라마 : 97년 ‘사랑이 뭐길래’의 성공 이후, 99년 ‘별은 내 가슴에’를 통해 안재욱이 대표적 한류 스타로 성장. 그 이후 ‘가을동화’ ‘토마토’ 등 다양한 한국 드 라마 수출.
- 가요 : 96년부터 중국 내 라디오 방송의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대중음악이 소개, 98년에 홍콩 스타 TV를 통해 한국 가요프로그램이 중국에 방영. 98 년 5월 H.O.T의 음반이 한국 음반으로는 최초로 중국 정부의 허가를 받아 공식 발매된 이후 98년 클론의 ‘쿵따리 샤바라’ 가 快樂指南(쾌락지남)ꡑ으 로 번안돼 중국에서 히트하기 시작하면서 한류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후 NRG, 이정현, 김현정, 신화, 핑클, 베이비복스, 박지윤, 안재욱, 보아 등이 이어 중국 진출 후 인기를 얻고 있다.
- 영화 : ‘쉬리’ ‘공동 경비 구역 JSA’ 등에 이어 2002년 6월 엽기적인 그녀(我的野蠻 女友)가 개봉되며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
- 기타 : 난타, 지하철1호선 등의 공연과‘ 리니지 게임’ 등이 수입
(3) 한류의 원인
- 유교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정서적 공감 가능하며 일본에 대한 반일감정과 달 리 악감정이없다
- 마늘을 먹는 식습관 등으로 의기투합 가능
- 서구 문화를 소화하여 한국만의 독특한 색깔 가미 -> 동방문화 특유의 의미와 매력 보여줌.
- 한국 연예인들의 이름이 일본 배우보다 발음 쉽고 친화력이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1 서론- 한류열풍의 뜻과 연구의 필요성 1. 한류란? -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대중유행문화가 중국에 매섭게 파고들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寒流)와 동음이의어이며, 중국 및 대만의 관계자들은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

  • 한류 열풍의 효과와 방안
  • Ⅰ.서론 1.주제 선정 이유와 목적 Ⅱ.본론1. 한류열풍의 사례 1)드라마2)음악 3)게임 2. 한류 열풍의 현황 1)중국2)베트남 3)대만3. 한류열풍의 효과 1)긍정적 효과 (1) 파격적 그리고 잠재적인 경제적 효과(2) 한국 관광 이미지 향상과 방한 관광객 증가(3) 한국의 국가적 이미지 제고2)부정적 효과 (1) 항한류, 혐한류 현상(2) 잘못된 한국의 언론보도(3) 제대로 된 경제적 이익을 얻지 못하는 한류3. 바람직한 한류문화 방안1) 항 한류 ․ 혐 한류 현

  • 한류 열풍의 효과와 방안
  • 류 열풍의 효과와 방안목 차Ⅰ.서론 1.주제 선정 이유와 목적 Ⅱ.본론1. 한류열풍의 사례 1)드라마2)음악 3)게임 2. 한류 열풍의 현황 1)중국2)베트남 3)대만3. 한류열풍의 효과 1)긍정적 효과 (1) 파격적 그리고 잠재적인 경제적 효과(2) 한국 관광 이미지 향상과 방한 관광객 증가(3) 한국의 국가적 이미지 제고2)부정적 효과 (1) 항한류, 혐한류 현상(2) 잘못된 한국의 언론보도(3) 제대로 된 경제적 이익을 얻지 못하는 한류3. 바람직한 한류문화

  • [한류] 싱가포르 한류문화
  • 국제 커뮤니케이션韓流, 싱가포르에도 부는가◆목차◆1.序論-한류의 기원-싱가포르는 어떤 나라인가?-싱가포르의 한류에 대한 예상2.本論-싱가포르의 한류 역사-싱가포르의 한류 현황-왜 한류인가?-반 한류적 요소-확대방안3.結論◆序論◇한류의 기원1990년대 말부터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한류라고 정의 할 수 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

  • [국제커뮤니케이션]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 한류는 아시아 각국에 퍼지고 있다. 한류의 위험성은 할리우드 메이저의 직배체제의 위협을 힘겹게 감당해온 한국이 할리우드가 그러한 것처럼 문화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아시아 국가를 단순한 ‘교역’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2. 한류란한류는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유행, 좀더 확대하여 해석하자면, ‘한국유행문화’의 열광적인 선호현상을 의미하는 신조어이다.한류라는 용어는 1999년 중반 중국의 언론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