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욕과 부정적 언어 사용 사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서론
Ⅱ 사례제시
Ⅲ 사례 분석
1. 사례 1의 문제 원인 분석 - 사회문화적 맥락
2. 사례 2의 문제 원인 분석 - 가정환경적 맥락
3.사례 1.2의 성경적 요인
Ⅳ 사례 상담 결과, 진행 내용 및 후기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실은 욕설(辱說)투성이였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교총)와 EBS는 올해, 9월 초 중·고생들의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등교 이후 점심시간까지 학생 4명의 윗옷 호주머니에 소형 녹음기를 넣게 다니게 했다. 이 학생들에겐 '신체 활동량을 조사하는 기구'라고 한 것이다. 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친구 등과 4시간 동안 주고받은 말을 녹음한 결과, 학생 1명이 내뱉은 욕설은 평균 194.3회였다. 1시간에 49번, 75초에 한 번씩 욕을 한 셈이다.
이재곤 한국교총 교권팀장은 "실험이 진행되는 도중에 학생들이 다른 학생과 싸움을 한 것도 아니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다"며 "학생들이 일상적인 대화에서 습관적으로 욕을 섞어 쓰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평소 평범하다고 여겨지는 학생들 입에서도 스스럼없이 욕이 나오고 있는 것도 심각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최근 한국교총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초·중·고생 응답자의 65.6%가 '매일 욕을 한다'고 응답했다. '하루에 자주 또는 습관적으로 욕을 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9.1%였다. 학생 중 3분의 2 정도가 욕설 문화에 젖어 있는 셈이지만, 본인이 의식하지 않고 쓰는 욕설까지 고려하면 이 수치는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52%가 '습관적으로', 23.2%가 '아무 생각 없이 남들이 하니까'라고 했다.
이런 결과에는 문화적인 요인 외에도 가정적인 요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것이다.그러나 우리가 참된 기독교인이라면 근본적으로 기초적인 인간관을 비롯한 접근과 함께,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세계관을 통하여 성경적으로 이 문제에 다가가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는 바이다.특히 잠18:21에 따르면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라고 명확히 서술하고 있다. 여기서 혀의 활동은 단순히 물리적 파동으로만 규정되는 ‘형태’만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 사람의 영혼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힘’을 가진 ‘말’의 모양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신6:18,‘여호와의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의 명령은 다시 잠 20:11 말씀, ‘비록 아이라도 그 동작으로 자기의 품행의 청결하며 정직한 여부를 나타내느니라’와 연결지어 본다면 나이의 적고 많음과 상관 없이, 사람의 정직에 대한 여부는, 품행- 이 안에 포함된 말과도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희연(2010),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로 인한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성경적 상담,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김현정(2011), 청소년의 또래동조성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기 통제력 및 부모지도감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오은경(2006). 청소년 비행에 또래동조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춘천. 석사학위논문.
박인경(2010),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따른 청소년의 공격성 및 정서조절능력, 한양대학교 대학원.
존 파이퍼*저스틴 테일러 엮음, 당신의 입을 거룩하게 하라 ,두란노 2010
폴 트립, 영혼을 살리는 말 죽이는 말, 디모데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