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전문성 논의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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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전문성 논의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기술하시오.
사회복지의 전문성 논의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면 1915년 미국에서 Flexer는 사회복지가 다루는 영역이 너무 광범위하여 특정의 세부적 영역을 갖지 못했고 체계적 이론 체계가 발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전문교육을 시킬 수 없다고 주장하며 사회복지는 전문직이 아니라고 비판하였다. 사회복지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은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공공복지와 사회운동이 확대되면서 사회복지의 전문성 논의가 재등장하게 되었다. 토렌은 체계적 지식과 전문적 규범의 두 가지 측면에서 사회복지는 준 전문직이라고 평가하고 길버트는 공동체적 인정과 전문적 권위의 기준에서 사회복지는 중간 정도에 위치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의 전문성 논의에 있어 특이한 것은 정부 차원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국가고시제도를 도입하는 등 전문성을 인정하면서도, 사회복지사에 대한 독점적 권한 부여에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이중성이 나타나고 일찍부터 전문가조직을 결성하고 자격증제도도 시행했지만 사회복지사에 대한 사회적 처우는 전문가 대접이 아니었으며 여타 전문직이나 인접직업이 사회복지의 전문성에 대해 가시적 도전장을 던져본 예가 별로 없다.
다른 사람들은 아무도 관심을 보여주지 않는 상태에서 사회복지사들끼리 모여서 전문성도 논의하고 자격증도 만들었던 것이다.
그러나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을 위한 국가고시제도가 도입된다는 사실이 확정된 1998년 직후부터 사정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생활과학대학, 행정대학 등의 인접 전공학과에서 그들의 교과목이나 개설과정 이름에 `복지`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이 보기에 복지관련 업종의 직업전망이 밝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뿐만 아니라 복지관련 전문직의 영역경쟁에서 기존의 사회복지학계와 겨뤄볼 만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이은주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과 정체성, 2009
김융일, 『사회복지학 개론』, 2003, 동인
김태성 사회복지정책학문의 정체성, 2005
김인숙 사회복지실천학문의 정체성, 2008
남세진, 『한국사회 복지론』, 2005, 나남출판
정무성 한국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정체성 위기와 과제, 2010
장인협, 2009『사회복지학 개론』,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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