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용과 충족 이론’이란?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기본 가정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
(1) 수용자의 ‘나꼼수’ 이용에 목표 지향성이 내포되어 있다.
(2) 수용자는 미디어 선택의 결정권을 지닌다.
(3)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른 요소들과 경쟁한다.
(4) 수용자의 ‘나꼼수’ 청취 목적을 알 수 있다.
3. 인터넷라디오 ‘나꼼수’의 효과
(1) 사회수준
(2) 개인수준
- 본문내용
-
수용자의 능동성
수용자의 ‘나꼼수’ 이용에 목표 지향성이 내포되어 있다
사람들은 왜? ‘나꼼수’에 열광하는가
1.기존의 매스미디어가 속 시원하게 이야기 해주지 못했던 것들을 ‘나꼼수’가 이야기 해준다.
2. 수용자들은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나꼼수’를 듣는다.
이용과 충족 이론에는 기본 가정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가 ‘수용자는 능동적 존재로서 매스미디어 이용은 대부분 목표 지향적이다’라는 것인데요, 나꼼수를 청취하는 수용자에게서도 이러한 목표 지향성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나꼼수 청취자들에게 나꼼수 청취 이유를 물어봤더니, 대부분 자신들의 분노를 대신 표현해준다고 대답하였습니다. 결국 기존의 매스미디어인 티비나 신문 등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대변해 주지 못하자, 수용자들은 자신들의 분노에 대해 말해주는 나꼼수를 청취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처럼 수용자들은 나꼼수를 통해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고 동시에 스트레스를 풀게 됩니다.
이용과 충족 이론의 두 번째 기본 가정은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욕구 충족과 관련해 수용자가 주도권과 미디어 선택의 결정권을 지닌다’ 는 것입니다. 인터넷 라디오 나꼼수는 공중파 라디오에서 들을 수 없고, 공중파 티비에서 시청할 수도 없으며, 메이저 신문에서 읽을 수도 없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