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입론

1. 새로운 지배자, 미디어
① 언론의 4이론
② 권력 대리인으로서의 뉴스미디어
③ 사회 유지를 위한 가치와 이데올로기
④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문화적 통합

2. 미디어의 기능

3.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
① 미디어 효과의 조건
②세계에 대한 우리의 심상
③대중적 취향 및 사회적 행위
④사회적 동조

4. 뉴스 만들기
① 뉴스에서의 지속적 가치
②뉴스 만들기 : 현실의 사회적 구성
③ 뉴스 편집진의 통제와 현상 유지
④ 편집 방침으로부터의 일탈 가능성
⑤ 기자들을 평가하는 정보원

5. 결론
본문내용
입론
거시적인 관점을 다루면서 매수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를 살펴본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몇몇 중요한 측면은 우리가 분석단위의 초점을 개인에서 한 개체로서의 전체 사회로 돌릴 때에야 시작한다.”

매스미디어는 그것이 속한 정치경제의 유형, 사회의발전단계, 개인들의 욕구와 간심 등 사회 유형에 따라 모습, 역할, 기능 등이 달라진다.
→ 사회적 맥락에서 미디어를 읽어야 한다.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미디어 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미디어 소유와 통제는 미디어 내용에 영향을 주며, 결국 미디어 효과를 결정한다.
→ 전치권력과 경제권력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미디어를 control하려 한다.

미디어 연구의 2가지 패러다임

정책적 패러다임->주류 미디어학(美)
비판적 패러다임->정치경제학, 문화연구(유럽)

비판적 패러다임
ㆍ갈등론 관점
ㆍ정치적 보수성 비판: 자유주의, 다원주의 비판
ㆍ“커뮤니케이션은 의미의 공유와 의례 과정이다”

정책적 패러다임
ㆍ 기능 주의 관점
ㆍ 정치적 보수성: 시장주의, 다원성, 질서, 사회통합 등 지향
ㆍ”커뮤니케이션은 사회의 통합과 유지를 위해 기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 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
  • 매스 커뮤니케이션-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1. 1930년대 대효과이론(탄환이론)1)배경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의 급격한 사회구조 변동을 유도했던 산업화, 도시화, 근대화는 개인화와 사회적 분화를 촉진시키며 사회구성원의 비인격화와 심리적 소외감을 유발시켜 개인들은 사회적 유대관계로부터 단절된 원자화된 개인으로 전락시켰다.이러한 사회를 대중사회라고 개념화하였는데 대중사회이론에 의하면 미디어는 강한 효과를 가지고

  • [사회교육방법론]매체중심사회교육방법론
  • 효과는 개인적 차원이든 사회적 차원이든 급진적 변화보다 긍정적인 것은 유 지하고 부정적인 것은 해소하는 보강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셋째, 매체의 영향에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특성이 있는데 이것을 분명히 구별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넷째, 매체의 영향력은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3. 매체의 사회적 기능매스미디어는 도시, 농촌 어디에나 보급되어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수행하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연쇄작용-베르테르효과를 중심으로
  • 사회적으로 더욱 큰 문제를 야기시켰다. 이는 베르테르효과 라고 정의되며 하나의 사회적 신드롬을 형성하게 되었다.유명인의 자살에 영향을 받은 일반 대중의 자살률 증가를 의미하는 베르테르 효과는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증명이 되어왔다. 우리나라에서 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기존에 연구나 자료들은 주로 베르테르효과의 유의미성, 미디어와 베르테르효과의 관계성, 개인의 심리적 문제 (우울, 장애)와 베르테르 효과의 관계성에 대해 살펴보

  • [대중사회론] 기존 언론사와 포털사의 대중조작 비교분석
  • 미디어가 없는 활동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미디어는 우리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중요하다는 점은 우리의 사적 및 공적 영역에 걸쳐 만연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부족하다. 오히려 ‘현실의 사회적 구성’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실의 사회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미디어에 의한 대중조작이라는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고, 대중조작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나는지 제시하려고 한다

  • [사회학] 미디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의 현대사회는 패션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더불어 이에 영향력을 미치는 미디어의 모습도 다각화되었다. 현대인들은 자신의 개성을 부각시키거나 장소와 상황에 맞게 옷을 입는다. 때로는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거나 성향을 드러내기 위하여 그 수단으로 패션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현대 사회에서의 의복은 단순한 체온조절이나 옷의 본질적인 기능 외에도 사회적으로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