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타인과의 친밀도에 따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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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1. 정의
2.2. 분류
3. 친밀성
3.1. 정의
3.2. 친밀도의 정도에 따라 생기는 현상
4. 20대의 커뮤니케이션


II. 본론

1. 20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방식
1.1. 친한 사람
1.2. 아는 사람
1.3. 모르는 사람, 처음 만나는 사람
2. 20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장·단점
2.1. 장점/긍정적 효과
2.2. 단점/부정적 효과


III. 결론

1. 20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종합적 방식
1.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부차적 수단으로서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2. 독립적 역할로서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목적

사람들이 나누는 커뮤니케이션을 크게 분류해보자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준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말과 글을 이용해 만들어진 메시지이며, 준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강세, 높낮이, 억양, 속도 등과 같이 언어적 소통에 수반되는 정보이다. 마지막으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말과 글의 방식이 아닌, 자세, 몸짓, 얼굴, 시선 등의 나머지 경로를 통해 만들어지는 메시지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나는데, 그 중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그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탐구함에 있어서, 범주를 20대에 국한하고, 그들이 타인과의 관계를 친밀도에 따라 분류하였다. 20대는 청소년 시기를 벗어나 대학에 입학하거나 실질적 사회에 나아가게 되는 나이로서 가장 다양한 분류의 사람들을 만나는 시기라고 여겨 설정한 연령대이다. 또한 친밀도에 따른 관계의 분류는 그에 따른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대한민국의 문화는 서양에 비하여 인간의 관계 발전에 있어서 자기노출의 정도에 큰 차이를 가지며,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이 매우 명백하고, 높임말과 같이 거리를 둘 수 있는 표현이 있는 등 친밀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구분이 매우 명백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안희숙 (2006). 비언어적 표현활동이 말하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효숙 (2006). 인터넷 메신저 이모티콘의 디자인적 특성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유재·이준엽 (1998). 불황기의 광고전략. 서비스 광고에서의 친밀감을 통한 관계형성을
중심으로.「광고연구」, 41호, 95 119.
최광선. 개인관계의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김중술 (1994).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243 ~436.
박연호·이종호·임영제 (2007). 「현대 인간관계론 제7판」, 180 ~190.
최광선 (2006). 「개인관계의 사회심리학」, 223 ~227.
Tanm Lili (2006). 한국어의 비언어적 의사소총 표현 교육 연구.
마음의 수수께끼를 연구하는 모임. 행동에 드러나는 심리를 읽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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