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의 중앙 집중성과 자율성 사이에서 대구시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이론 소개
(1)팔(Phal)의 도시관리주의와 조합주의 국가론 (2)손더스의 소비도시사회론
(3)지방 국가와 도시정치론(이재원)
2. 대구시 현황 진단 3. 그에 따른 외부요인과 내부요인 진단
4. 대구시의 자율적 발전력 진단 5. 대구시의 지방 혁신 노력 진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만 발견되는 특이한 표현이 있다. 바로 ‘수도권’과 ‘지방’이라는 개념이다. 그레고리 핸더슨(Gregory Henderson)은 이미 30여 년 전에 “서울은 단순히 한국에서 가장 큰 도시가 아니라 한국 그 자체가 되었다”(Henderson, 1968)라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지방 분권에 대한 논의는 적고 여전히 ‘수도권-지방’이라는 개념이 고착되고 있다.
대구는 그동안 ‘지방’으로서 존재하기도, 지역주의에 기반을 둔 특혜를 받아 오기도 하였다. 하지만 문민정부 이후 사회가 민주화되고 타 지역 출신의 대통령이 선출되면서 ‘묻지마’ 특혜를 받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경공업의 쇠퇴와 중공업의 중흥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하는 등 이러한 각종 이유들로 인해 각종 지표에서 하락 선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국책사업’과 ‘국제대회’ 유치에만 몰두 해 첨단의료산업복합단지(메디시티)와 혁신도시,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유치하기는 했으나 이렇다 할 긍정적 효과를 보이고 있지 않다. 그리고 자율적 발전력 증진에 대한 고민은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과연 대구는 앞으로 잘 ‘살아 나갈’ 가능성이 있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현수, 2000, 「도시관리주의와 소비도시 사회학」, 『공간의 정치경제학』, 서울 : 아카넷, pp.389~400
이재원, 2000, 「지방국가와 도시정치론」, 『공간의 정치경제학』, 서울 : 아카넷, p.427~439
임미진/ 2010.01.13/ 48년 전 오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발표된 날/ 중앙일보
이규연/ 2006.04/ 대한민국 파워 엘리트/ 황금나침반
이창운/ 2006.12/ 전자산업육성/ 국가기록원
김병만 김주성/ 2010.06.29/ 세종시 부결로 대구경북 투자유치 기대/ 연합뉴스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위한 산업별 수위도시 육성 방안 / 이원섭 [외저] ;國土硏究院 [편]
지역별 혁신체제의 특성 분석 및 발전방향 / 김형주 [외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편]
지역산업정책의 고용영향 분석ㆍ평가 / 윤윤규 [외저] ;한국노동연구원 [편]
연합뉴스/2010.06.29/세종시 부결로 대구경북 투자유치 기대/김병만 김주성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 국가 균형발전의 비전과 전략
진짜 대구를 말해줘, 2006, 홍철(대구경북연구원장) 外
대구경북연구원, 대구의 정체성 정립 및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방안 , 김규원, 김영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0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투표율
영남일보, 2010-11-26, 대구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은 한명도 안보여, 김일우 기자
영남일보, 2010-08-27, “세계소방관경기대회 "없어도 없어도 관중이 너무 없다”
대구참여연대, 2010, “주요활동-대구시의회 기초선거구 정략 분할, 위헌심판청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4,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전략, p1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성과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평준화 정책의 실시를 지지하는 의견과 학교의 학생 선발권,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른 중앙의 획일적 통제를 배제하고 주민의 희망에 때라 교육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평준화를 보는 시각이 양분되었다. 그리하여 정부는 요구에 따라 평준화 실시와 해제에 대해 각 지역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에 따라 몇몇 도시들이 평준화를 해제하였다. (6) 부활 및 확대기 (2002~ )이와 같이 1990년대 내내 평준화가 해

  • [주민참여, 시민참여] 주민참여(시민참여)의 의의, 필요성, 유형, 현실과 주민참여(시민참여)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관련 기사 및 주민참여(시민참여)의 한계 그리고 주민참여(시민참여)의 확대 방안 분석
  • 중앙정부의 사무로 전환시킬 수 있는 여지를 법적으로 열어놓고 있기 때문이다(지방자치법 제 9조 2항 참조). 하지만, 보조성의 원칙이 도입되면, 중앙정부의 법률제정으로 자치단체 사무를 축소시킬 이러한 위험이 크게 줄어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중앙정부가 처리하는 사무의 범위도 대폭 축소될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둘째, 중앙정부의 사무나 기능을 지방으로 이양할 때, 종래의 획일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선택적인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는 것

  • 한국 자본주의의 지역 간 불균형 진단
  • 발전의 문제점과 원인 분석서 론━━━━━━━━━━━━━역사적으로 한국사회를 봤을 때, 전통적으로 왕권 중심을 토대로 중앙집권체제를 가지고 있었다. 왕이 살고 있는 한양에 모든 것이 집중되어 있고, 과거제도도 역시 한양에서 시험을 보았다. 이러한 것은 과거 정치, 문화, 사회적 기능과 장치들이 하나의 도시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방으로 관리를 뽑을 때도 중앙에서 담당하였고, 강력한 중앙집권의 뿌리가 있었다는 사

  •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방향
  • 진행되면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이용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어서 보편성에 바탕을 둔 평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면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더욱 확대되어 정보이용의 강자와 약자사이의 불평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독점됨에 따라 정보약자가 입을 수 있는 피해는 지금의 경제 약자가 입고 있는 피해보다 더 클 수 있는 것이다.

  • [공기업론] 한국의 제3섹터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발전방안을 알아보았다. 이번 제3섹터를 조사하면서 아직 우리나라의 제3섹터가 타나라에 비해 더 많이 발전해야하는 단계이고 또한 제도적으로도 정비해야하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위에서 살펴본 발전방안을 잘 검토하여 제3섹터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ㆍ황위섭,「한국 제3섹터의 제도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ㆍ정병회, 「자치단체 제3섹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