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중심으로 살펴본 민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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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민영화에 대한 본 보고서의 시각
2. 민영화의 개념


Ⅲ. 본론 - 민영화 사례 및 결과

1. 통신부문

2. 철도부문

3. 공항부문

3. 의료부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천 국제공항

[표4] 세계 공항 평가결과

공항 서비스 평가 5년째 세계 1위, 면세점 매출도 쇼핑 천국이라 불리는 홍콩 공항을 제치고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 국제공항은 현재 세계적인 공항으로 발돋움해 나아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 국제공항은 아직 민영화가 되지 않았지만 민영화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이에 우리 조는 해외 사례와 현재 인천공항의 상황을 바탕으로 과연 인천 공항 민영화가 적절한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우선 인천공항은 시설과 서비스에 적극 투자하여 개항 7년 만에 매출 1조원이 넘어섰고, 6년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위에 첨부한 표에서 보듯 세계 공항 평가에서 받은 성과, 국제 기준보다 훨씬 덜 걸리는 입국 및 출국평균 시간만 보아도 외국인들이 인천공항을 왜 1위로 평가 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런 인천공항이 세계 공항의 중심이 되기 위해 선진 운영 비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부분적 민영화 필요하다고 정부는 주장한다. 그러나 세계 최초로 공항을 민영화한 영국에서 조차도 보수공사를 앞두고 인천공항의 운영방침을 배워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홍석준, 2010, "민영화의 헌법적 한계와 규제"
송석윤, 국가역할의 역사적 변천 -근대국가의 미래와 관련하여- 법과사회, 제20호, 200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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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석균, “의료보험 민영화, 서민은 아프면 죽어야 하는 시대”
남선우, "외국의 공기업 민영화 사례 분석", 나라경제
이준영,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제 19권 2권호
조탁, “민영화 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김낙순, “KT 민영화 3년”
김상택 외, 1999, 한국통신 민영화 보완대책 및 경영효율화 연구
미헬, 크리스티안[시대의창], 미친 사유화를 멈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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