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남성의 외모 가꾸기 현상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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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남성의
외모 가꾸기
남성의 외모에 대한 인식 변화
메트로 섹슈얼족
그루밍족
◀의사사건
◀하이퍼리얼리티
20-30대 도시남성
직업(디자인, 예술, 영업)
주류문화에 편승하는 40대
◀가부장제
10대의 낮은 경제능력
외모에 투자할 시간 여유부족

성역할의 완화
서구문화 따라가기
(마초적 남성상
→부드러운 남성상)
◀제국주의
성형의 증가
외모 중심 사회
여성의 사회진출
◀외모의 상품화
◀신자유주의
본문내용
남성 외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
메트로 섹슈얼족
그루밍족

메트로 섹슈얼족
도시(Metro)에 살면서 패션, 미용 등 여성적(Sexual) 라이프 스타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내면의 여성 취향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남성을 이르는 말

1994년 영국의 문화비평가인 마크심슨이 인디펜던트지 칼럼에서 여성적 취향의 남성들을 표현한 용어로 사용


그루밍족
문화일보 기사

외국계 증권사에 다니는 회사원 김모(38)씨는 여자처럼 아침, 저녁으로 화장을 한다. 먼저 아침에 일찍 일어나 클렌징 폼으로 피지를 깨끗이 닦아낸다. 비타민 성분이 함유돼 자극 없는 면도를 도와주는 셰이빙 크림을 쓰고 세안 뒤에는 로션, 미백 및 주름개선,보습교화가 있는 복합 기능성 화장품을 바른다. 요즘처럼 햇볕이 강한 때는 자외선 차단제도 쓴다. 저녁에 헬스센터에서 운동을 하고 난 뒤에는 토너나 스킨으로 모공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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