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간호대학 학생의 학습윤리 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4. 자료 수집 방법
5. 자료 분석
Ⅲ.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대상자의 학습윤리 특성
3. 대상자의 학습윤리 위반 경험
4. 대상자의 학습윤리 위반에 대한 인식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윤리 특성에 따른 학습윤리 위반에 대한 인식
Ⅳ. 논 의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학습윤리란 ‘공부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덕목이고 교수와 학생, 그리고 학생들 사이의 약속이자 규칙’이며, 각자 수업의 목적에 따라 서로 공정한 규칙을 정하고 이를 함께 따르는 노력이 바로 학습윤리를 실천하는 것이다(손화철, 2009). 학습윤리에 위배되는 가장 전형적이고 흔한 부정행위의 예로는 시험부정행위와 과제물 베끼기가 있다. 시험부정행위에는 답 베끼기, 대리시험, 문제유출 등이 있으며, 과제물에 관련된 부정행위에는 표절이나 무단도용, 공동과제에서 회피, 과제물 또 써 먹기 등이 있다.
대학교육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학문의 탐구와 인격의 함양에 있으며,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사회구성원 및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습윤리의 확립은 대학교육 과정의 중요한 목표이면서도 학습권 보호 및 평가의 정당성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과거시험에서 부정행위가 잦았다는 기록이 있다. 남의 글을 베껴 쓰고, 과장에 책이나 쪽지를 갖고 들어가거나, 대리시험을 치는 등의 부정행위가 있었다. 한마디로 요즈음에 일어나는 시험부정행위와 유사한 방법들이 과거시험에서도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조동섭, 1995; 이성무, 1994).
최근에는 명문대학인 서울대학교 재학생의 30% 정도가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한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으며(조선일보, 2002.10.15), 서울대학교 일부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중간고사 중 집단으로 커닝을 한 결과 나머지 학생들의 반발로 재시험을 치루기도 하였다(조선일보, 2001.05.12). 또한 한국과학기술원 학생들도 30% 가량이 학내의 정규시험에서 커닝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2002,05.14).
- 참고문헌
-
고 전(2009). 대학의 학습윤리 관련 규정 및 교육 개선 방안. 교육법학연구, 21(2), 1-25.
김동수(2007). 어떤사람이 부정행위를 허용하는가?.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김홍백(2004). 대학생들의 시험 부정행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10(2), 53-67.
{동아일보}, 2009년 8월 5일자
박수홍, 정주영(2008). 대학교육에서의 연구윤리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DEVAC 과제표절탐색 시스템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2), 183-194.
박아청, 신연희(2003). 중학생의 학업성적과 자기효능감이 학업부정행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2), 147-166.
송현저(1994). 시험 부정행위와 성(性). 내․외적 성공 기대, 반사회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심우엽(2000). 학업부정행위의 실태 및 원인 분석과 대처 방안. 초등교육연구, 14(1), 85-106.
양돈규(2003). 대학생들의 시험부정행위에 대한 지각과 시험부정행위 경험 및 학업성적간의
관계와 관련 변인 분석. 한국심리학회지:상담및심리치료, 15(3), 615-632.
오영희(1996).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6(2), 64-85.
오영희(2001). 어떻게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것인가? :도덕성
발달론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15(3), 105-129.
오영희(2002). 대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수업모델 개발 연구.
학생생활연구, 18, 111-142.
오영희(2003). 고등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에 대한 지각, 경험, 관련 변인 분석 연구.
교육심리연구, 17(2), 5-24.
이옥형(2009). 대학생의 성별·학년·전공에 따른 반사회성과 학업부정행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6(8), 1-25.
{조선일보}, 2001년 05월 12일자 외 2편
한국선, 우남희(2005). 한국 아동의 학업부정행위에 관한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연구
, 10, 174-186.
하병학(2010). 가톨릭대학교 대학생 학습윤리 가이드북. Retrieved February, 2010, from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Web site: http://basicedu.catholic.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서술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 프로이트, 꿈의 해석] 프로이드(프로이트) 소개와 프로이드(프로이트) 꿈의 해석 내용 분석
- [심리학] 프로이드 꿈의 해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미래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