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간호대학 학생의 학습윤리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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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4. 자료 수집 방법
5. 자료 분석
Ⅲ.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대상자의 학습윤리 특성
3. 대상자의 학습윤리 위반 경험
4. 대상자의 학습윤리 위반에 대한 인식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윤리 특성에 따른 학습윤리 위반에 대한 인식
Ⅳ. 논 의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학습윤리란 ‘공부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덕목이고 교수와 학생, 그리고 학생들 사이의 약속이자 규칙’이며, 각자 수업의 목적에 따라 서로 공정한 규칙을 정하고 이를 함께 따르는 노력이 바로 학습윤리를 실천하는 것이다(손화철, 2009). 학습윤리에 위배되는 가장 전형적이고 흔한 부정행위의 예로는 시험부정행위와 과제물 베끼기가 있다. 시험부정행위에는 답 베끼기, 대리시험, 문제유출 등이 있으며, 과제물에 관련된 부정행위에는 표절이나 무단도용, 공동과제에서 회피, 과제물 또 써 먹기 등이 있다.
대학교육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학문의 탐구와 인격의 함양에 있으며,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사회구성원 및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습윤리의 확립은 대학교육 과정의 중요한 목표이면서도 학습권 보호 및 평가의 정당성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과거시험에서 부정행위가 잦았다는 기록이 있다. 남의 글을 베껴 쓰고, 과장에 책이나 쪽지를 갖고 들어가거나, 대리시험을 치는 등의 부정행위가 있었다. 한마디로 요즈음에 일어나는 시험부정행위와 유사한 방법들이 과거시험에서도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조동섭, 1995; 이성무, 1994).
최근에는 명문대학인 서울대학교 재학생의 30% 정도가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한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으며(조선일보, 2002.10.15), 서울대학교 일부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중간고사 중 집단으로 커닝을 한 결과 나머지 학생들의 반발로 재시험을 치루기도 하였다(조선일보, 2001.05.12). 또한 한국과학기술원 학생들도 30% 가량이 학내의 정규시험에서 커닝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2002,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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