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로서의 `Day` 문화의 변질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ㄱ. 머리말

ㄴ. 주제선정이유

2. 본론

ㄱ. 'Day'문화와 소비문화

1) 'Day'문화란?
2) 소비문화란?

ㄴ. 'Day'문화의 기원과 현주소

ㄷ. 자본주의 시대의 소비와 문화의 연관 관계

ㄹ. 소비문화로서의 ‘Day 문화’

1) 광고와 유행
2) 과소비
3) 과시소비
4) 상징의 소비, 기호의 소비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ㄱ. 머리말

유행에 민감한 젊은이들을 자극하여 과소비를 부추긴다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요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기다리는 명절을 꼽으라고 하면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단연,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를 꼽는다. 실제 이들 데이를 치루기위해서 당장 발렌타인데이만 하더라도 적게는 만원에서 많게는 십만원 단위에 이르기까지 소비 성향도 천차만별이다. 경기침체 여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날을 중심으로 생산량이 급증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정보화,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개방문화가 조성한 새로운 소비문화이자 신생 소비의식이라고 보아지며, 그러한 시대적 상황과 욕구를 적절히 짜맞춘 기업의 판매전략과 맞물려 일종의 사회적 트렌드로 잡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이번 소논문에서는 데이 문화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데이마케팅 사례를 통해 그 내용과 판매전략을 통해 데이문화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ㄴ. 주제 선정 이유 (우리는 day를 왜 day 문화라고 칭하였는가?)

문화는 곧, 그 사회를 나타내는 상징이며 표상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 집단 내에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문화를 연구해봄으로써 그 집단의 모습을 진단해 보고 더욱 바람직한 문화로 창출하기 위한 고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서울시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0명 중 174명(87%)이 `~Day`에 관련된 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Day문화를 통하여 파생된 여러 가지 산업분야들의 규모가 상당히 방대하고, 그러한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Day문화가 단순히 하나의 기념일로서의 Day가 아니라, `문화`로서 명명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와 사회 현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Day문화는 젊은 층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향유되고 있는 하나의 문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제껏 Day문화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연구는 거의 행해져오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우리는 이제껏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은 Day문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 사회의 모습을 관찰, 진단하고 이 문화의 좀 더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 최종렬, 「탈상품화, 재성화, 재주술화: 도덕, 정서, 신념의 회귀」,『사회와 이 론』, 한국사회이론학회 도서, 2006.
- 백선기,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 Baudrillard, J., 이상률 옮김,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1991.
- 조한혜정, 『왜 지금, 청소년?』, 또하나의문화,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제와 한국교회의 방향
  • Day)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1), p.25.cited by John Calvin, Institutes of Christian Religion, 김문제 역, 『기독교강요』 제2권 (서울: 세종문화사, 1984), p.3052) 구속의 기념으로서의 안식일출애굽기 20장에서 10계명이 처음 기록되어졌을 때 안식일 휴식을 주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창조의 일을 마치고 쉬셨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거룩한 안식일을 알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인간들은 안식일

  • [지역축제] 하이 서울 페스티발 축제의 성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소비자 만족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또한 지역문화가 지역 사회 전반에 끼치는 파급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지역축제가 이벤트 산업으로 자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하였고, 문선 조사는 관광학, 민속학 등의 전문서적과, 신문, 관련 논문 등을 참고 및 발췌하여 구성하였다.Ⅱ. 지역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지역축제의 개념 및 특성 (1) 지역축제의 개념축제는 축(祝)과 제(祭)가 함

  • 문화지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문화지구 이론적 논의 1. 문화지구의 개념2. 문화지구의 지정목적3. 문화지구 지정의 필요성4. 문화지구의 유형1) 조성목적에 따른 유형2) 문화예술 특성에 따른 유형5. 문화지구 현황6. 문화지구 운영 개요1) 지정절차 2) 지원 내역 제3장 문화지구 해외사례1. 독일의 뮌헨2. 말레시아의 쿠알라룸푸르3. 미국의 갤베스톤, 피츠버그, 뉴욕4. 영국의 에딘버러, 글레스고우5. 프랑스의 니스6. 필리핀의 세부섬제4

  • [택배] 택배서비스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소비경험에 대해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던 감정이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발생된 종합적인 심리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반면에 과정에 초점을 맞춰, Hunt(1977)는 “소비경험이 기대되었던 것보다 좋았다는 평가”라고 하였고, Engel and Blackwell(1994)은 “선택된 대안이 그 대안에 대한 사전적인 신념과 일치되었다는 평가”라고 하였다. 또한 Tes and Wilton (1988)은 “사전적인 기대와 지각된 제품성과 사이의 차이에 대해 보이는 고객의 반응”이라 하였고, Day(

  • [전쟁과 정치사회] 제2차 세계대전 발발 배경과 결과, 전쟁이 끼친 영향
  • 고찰 한국경영법 . . 「 「 」 」률학회 경영법률 / (2007)하종문 천황제 도쿄재판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일본식 과거극복 과정의 세 계 . , , - 「기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아세아연구 . / (2001) 」쑹훙빙 차혜정 옮김 화폐전쟁 랜덤하우스 ( ). . . (2008) 宋鴻兵 『 』타나카 히로시 외 공저 이규수 옮김 기억과 망각 독일과 일본 그 두 개의 전 ( ) . . : , 田中宏 『후 삼인 . (2000) 』이용우 옮김 극단의 시대 상 까치 Eric Hobsbawn. . ( ). (2008) 『 』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