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서울 메트로 적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울메트로 현황

2.서울메트로의 재정 구조

3.서울메트로의 적자원인

4.적자개선방안

5. 결 론
본문내용
본사 : 사장, 감사, 5본부(4임원), 7실, 31팀
현업 : 1원, 2단, 2소, 18사업소, 9센터


적극적인 적자 이며 불가피한 적자
적자를 보전하기 위한 요금인상 혹은 요금인하의 축소는 공공성의 훼손


따라서, 메트로의 사회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음.

공공부문의 공공재는 민간재와는 달리 상품/서비스효용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가치도 함께 창출하는 정의 외부효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


2004년 무임권을 전적으로 서울 지하철이 부담하면서 경영적자가 증가.

2004년부터 서울시가 무임권을 보존해주지 않고 전액 서울 지하철이 책임.
02년에 285억 원 04년에는 866억 원에 이어 05년에는 1,040억 원, 06년에는 1,106억 원, 07년에는 1,271억 원으로 급격하게 늘어남


수 익
도시철도의 공공적 기능을 위해 무임수송비용과 낮은 운임을 서울 지하철이 부담했기 때문에 서비스 공급에 투여된 비용만큼 수입으로 제대로 실현하지 못했다.

지출
건설 초기부터 전가된 건설부채와 이후 운영하면서 발생했던 운영부채를 상환하기 위한 원리금 누출이 꾸준히 진행되면서 손실이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더불어 환승할인과 연장운행에서 비롯된 손실금을 부담해야 했다.

서울 지하철은 구조적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부족으로 인해 경영조건 자체가 막대한 손실을 야기


부산 ~ 김해 경전철 운영 ( 공동출자 )
해외 도시철도 SE , O & M 추진
시스템 엔지니어링(SE)사업
대곡~소사, 우이~신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경영] 서울 메트로사의 수익구조 및 재정구조 - 적자구조 해결방안
  • 적자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ⅲ. 해결방안지하철 요금을 정상화하고 노인들의 지하철 요금을 감면해주는 지원정책을 폐기, 혹은 축소하는 방법으로 만성적인 운영적자를 해소할 수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 요금 특성상의 요금 인상의 한계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 서울메트로사는 공기업이다. 서울메트로사를 사기업으로 책정하고 운영구조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요금을 인상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그러나 지하철 요금인상은 교통 혼잡

  • [행정론] 서울시 지하철의 적자 원인과 대책
  • 목차Ⅰ.연구배경-9호선 요금인상 논란Ⅱ.지하철 적자 현황1.서울도시철도공사 손익현황2.서울메트로 손익현황3.다른운송수단(버스)와의 비교4.국내 다른지역과의 비교Ⅲ.적자 원인1.무임승차 문제2.낮은 운임 문제3.건설부채 문제4.적자 원인에 대한 소결Ⅳ.해결방안 및 평가1.무임승차문제의 해결방안1)할인요금제2)바우처 제도3)연령대 조정4)노인복지의 고려2.적정 운임에 대한 제안1)기본 운임 상승2)거리 당 요금 증대3)반대 의견-생활

  • [인사관리] 5678서울도시철도의 팀제 도입 연구
  • 공기업 팀제 도입에 따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변화, 인적자원관리연구항목매우 개선/증가비교적 개선/증가별로임전혀 개선/증가업무에 대한 만족도5.843.743.86.2업무에 대한 책임감18.961.916.82업무수행에 대한 강도15.464.320.30(3) 해결방안① 과도하게 감축된 인력의 충원이전의 실, 처를 폐지하며 인력이 감원됨에 따라 남은 인력의 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늘어났다. 또한 업무량 역시 많아져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부담감은 증가하

  • 서울메트로자소서 서울메트로자기소개서 합격자기소개서/면접, 서울메트로면접자기소개서 서울메트로 채용, 지하철1234호선 서울메트로 자소서항목
  • 메트로란 비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개선되어야 할 점은 수익사업 확대입니다. 서울메트로의 적자는 1,720억, 부채는 3조원에 이릅니다. 물론 공기업 특성상 수익에 초점을 둘 수는 없지만, 공공성에만 기대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는다면 대중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5-2. 본인이 위에서 기술한 잘 안되고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입니까? 1~4호선 한 해 광고매출

  • 서울메트로자소서 서울메트로자기소개서 합격자소서+면접, 자소서서울메트로채용자소서,서울메트로자소서, 서울메트로자기소개서 서울메트로자소서,지원동기
  • 서울메트로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 3가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5. 공사에 대한 관심도(다음 페이지 연속)5-1. 도시철도 운영회사로서 서울메트로가 다른 공사회사에 비해 잘 하고 있는 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을 비교설명하여 주십시오.5-2. 본인이 위에서 기술한 잘 안되고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입니까?5-3. 서울메트로에 근무시 예상되는 어려운 점과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은 무엇입니까?1. 지원동기1-1. 본인이 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