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토토와 미디어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스포츠 토토 소개 및 역사
1) 스포츠 토토 소개
2) 스포츠 토토의 역사와 게임의 종류
2. 스포츠 토토의 해외사례
3. 스포츠 토토 사업구조
1) SWOT 분석
2) 문제점
4. 스포츠 토토와 미디어와의 관계
1) 인쇄물 시장
2) 케이블 방송시장
3) 인터넷 방송시장
4) 지상파 DMB
5. 설문조사 방법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방법 및 결과
2) 결과 분석
6. 개선 방향
1) 건전화
2) 대중화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SWOT 분석

스포츠 토토의 운영구조를 보자면 문화관광부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을 감독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스포츠 토토(주)를 감독, 수익금 배분을 하고 투표권발매, 환급금 교부등 전체적인 운영을 하며 오리온 산하에 있는 스포츠 토토(주)가 위탁사업자를 맡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토토는 미디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 현재도 토토를 분석하는 TV프로그램, 잡지, 도서등이 있고 앞으로도 미디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넘쳐 나는게 토토이다. 이러한 토토의 미디어 분야에 대한 활용을 검토하기 전에 먼저 현재 스포츠 토토 산업에 대한 분석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토토 사업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SWOT 분석을 활용하여 토토가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인지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강화분석을 제시해보았다. 먼저 토토가 갖고 있는 Strength(강점)이다. 스포츠 토토는 스포츠산업과 연계되어 월드컵이나 올림픽 같은 스포츠관련 메가 이벤트 등을 통해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메가 이벤트 외에도 운동, 건강, 삶의 활력을 중시하는 웰빙 시대에서도 스포츠가 많은 관심을 받기 때문에 스포츠와의 연계는 매우 강력한 장점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제각기 다른 게임분석이 나오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스포츠클럽-혹은 선수-에 대해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 해 줄 수 있다. 또한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성인 남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당첨자 수가 무한대이기 때문에 잠재적 수요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토토가 갖고 있는 약점은 바로 도박 이미지라는 것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 토토에 대해 사행심을 조장하는 도박으로 몰아가고 있는데,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박혀있는 토토의 인식이 그다지 좋지 않아 토토의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앞에서 제시한 높은 접근성에 반하여, 토토는 게임방식이 복잡해서 처음 하는 사람들은 상당히 낯설고 어려운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실제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은 쉬운데 막상 해보면 게임방식이 어려워 게임을 신나게 즐기는 이들로부터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는 토토를 처음 하려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어 상당한 위협요소가 된다.
그러나 토토는 여가생활의 증대, 프로스포츠의 인기상승과 생활체육의 보급으로 상당한 기회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토토는 자연히 인지도가 높아지고 구전에 의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이것은 토토에게 있어서 가장 큰 기회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선수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증가함에 따라 해외축구경기 같은 것을 대상으로 하는 토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서 토토가 가진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토토를 위협하는 외부요소로는 정부의 다양한 규제를 들 수 있다. 정부의 규제로 많은 이들이 토토를 도박이미지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토토가 얻을 수 있는 이윤을 절대적으로 방해하는 요인이 되므로 정부의 규제완화는 토토가 발전하기 위한 필수
참고문헌

스포츠에 대한 하나의 생각 : 스포츠 토토와 여가문화의 정착, 이웅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회보 | [2001년]

스포츠 산업본부 토토 사업실 - 해외 투표권 사례

대한민국 스포츠 문화 발전을 위한 스포츠 토토 대학(원)생 공모전 수상집, 스포츠 토토 홍보부

알고하면 더 재밌는 스포츠 토토, 스포츠 토토 홍보부

재미와 행운이 터지는 스포츠 토토, 김동국/윤태조, 컬처 라인 출판사

http://www.sportsluck.or.kr/contents/foreign/foreign_01.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스포츠 전반적 침체로 프로농구는 변함없는 인기기구가 되었다. NBA의 여진이 채 가시지 않은 듯 프로야구와 프로 축가는 관중이 대폭 줄어 흥행에 치명타를 맞았지만 프로 농구는 변함없는 인기를 누렸다. 226경기에 총 75만명이 들어와 전시즌 보자 고작 0.1% 감소에 그쳐 타 프로 종목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01’-02’: 출범 5년째를 맞이하면서 대호황을 맞았다. 폭발적인 관중증가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 토토가 도입되면서 흥행면에서 큰 성공

  • [매스컴과대중문화] 미디어와 스포츠
  • 스포츠 결합의 의미(4)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1) 스포츠의 상업화 2) 스포츠의 중계권 상승3) 스포츠의 변화(룰, 경기 일정, 복장‧용구) 4) 스포츠의 지나친 오락성의 강조 5) 미디어의 스포츠 속박6) 아마추어 스포츠의 소외 (비인기 종목)7) 미디어의 왜곡, 과장된 선정적 보도 8) 문화종속현상 -> 국내 스포츠의 외면 (메이저리그, 유럽축구)(5) 스포츠-미디어-기업의 삼각구도1) 악어와 악어새 스포츠, 미디어 그리고 기업의 삼각공생관계 2)

  •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 관계 관리로, 매스미디어 중심(ATL)에서 이벤트 중심 커뮤니케이션(BTL)로 바뀌게 되었다. 위 변화에 가장 부합하는 마케팅 방법이 바로 스포츠 마케팅이다. 스포츠는 감성적인 특성, 팬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계 지속성, 스포츠 이벤트의 고객 접점성 등 기업들이 원하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 마케팅은 기업들의 다른 마케팅 전략들과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마케팅 자체

  • 스포츠 선수의 승부조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스포츠토토를 구입한 김정겸은 5년 간 선수 자격 및 직무 자격 정지 징계를 받았다.(2) 영구 제명 대상자광주 FC - 성경모대전 시티즌 - 강구남, 곽창희, 김바우, 박상욱, 신준배, 양정민, 이명철, 이중원상주 상무 피닉스 - 김동현3) 2차 수사영구 제명이라는 중징계가 있던 후에도 창원지검의 수사와 군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서 더 많은 선수들이 레이더망에 잡히며 체포 및 조사를 받았다. 1차 수사 때 부각되었던 대전 커넥션 대신 이번 수사에서는

  • 오리온 기업경영분석
  • 스포츠복권 실적 부진▹광고비부담이 큼▹외국 상표권 사용 로얄티 부담 O▹주5일 근무에 따른 외식 및 문화 및 여가산업성장기대▹로또 복권 당첨 액 제한으로 스포츠토토성장기대▹한류열풍에 따른 해외법인 신장▹웰빙에 부합하는 저칼로리, 건강개발T▹사업분야에 다수의 경쟁업체 존재▹인구감소로 장기적 매출감소 우려▹웰빙 문화에 따른 식생활패턴의 변화 우려Ⅲ. 영업 분석- 2. 사업전략 Ⅳ. 재무분석Ⅲ. 재무구조Ⅳ. 재무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