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정치] 안철수 대통령 후보자 선거 캠페인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상황분석


2.홍보전략분석

1)경쟁후보자분석

2)후보자분석 및 이미지 분석

3)공약 분석


3.포지셔닝

1)후보자 특성에 의한 포지셔닝

2)유권자에 의한 포지셔닝

3)경쟁에의한 포지셔닝

4.정치광고

1)tv광고

2)sns광고


5.평가와 예상


본문내용

3)공약분석

(1). 안철수 후보자는 자신의 자산(바이러스치료제품)을 국민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기업에게는 철저히 돈을 받는 기업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수성가형으로 직접 벤쳐기업을 만들어 지금의 안철수 연구소를 성공기업으로 만 들었습니다..그는 항상 국가의 대기업 위주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대통령의 대기업 위주 정책은 경제를 키우기보다는 대기업만 배불리는 상황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국민들의 반발이 심한 상태입니다. 또한 안철수 본인 스스로가 벤쳐 or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지하였기 때문에 우선 현 대기업 위주의 정책을 바꾸고 벤쳐 or 중소기업을 살리는 정책을 펼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 최근 김정일의 죽음으로 남북관계의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음 선거는 내년으로 다음 정권에 아주 중요한 사안중 하나가 남북관계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하는 것에 많은 어르신들은 관심을 가지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특히 이쪽은 연령층이 높은 국민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 공약중 하나입니다..박근혜 역시 이를 이용할 것입니다. 안철수도 높은 연령층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이념을 벗어나지는 않는 한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대북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우면 좋아 보입니다. 강경정책보다는 평화정책을 펼칠 것이다.

(3). 소통을 하는 대통령
전략을 보니 sns등도 있고 하네요. 무엇이든지 차기 대권은 전 대권과 연관된 전략이 항상 있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에 반하여 이명박이 어떻게든 경제만을 살리겠다고 하다가 국민들은 철저히 가두어놓고(언론장악 등으로) 스스로 이끌어가면서 국민과의 소통은 “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철수는 청춘 콘서트 등 국민과의 “소통”이 가능한 사람입니다. 대통령이 되어서도 이러한 모습을 계속 보여준다면 그는 대권에서도 큰 영향력을 미칠만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4).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현하는 국가

사회적 지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 초기 로마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 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되었다. 근대와 현대에 이르러서도 이러한 도덕의식은 계층 간 대립을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전쟁과 같은 총체적 국난을 맞이하여 국민을 통합하고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득권층의 솔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제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는 영국의 고위층 자제가 다니던 이튼칼리지 출신 중 2,000여 명이 전사했고, 포클랜드전쟁 때는 영국 여왕의 둘째아들 앤드루가 전투헬기 조종사로 참전하였다. 6·25전쟁 때에도 미군 장성의 아들이 142명이나 참전해 35명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입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략
  • ‘당신의 생각에 밑줄을 긋다’박원순 서울시장의 전략목 차주제선정이유일반환경분석-매체 환경 분석 “ 뉴미디어의 등장”-사회적 환경 “세대와 계급의 분화”5ForceSWOT-나경원 후보 & 박원순 후보 비교STP3P전략적 방향 및 평가-기존 전략 평가 및 한계점 도출-한계점을 통한 새로운 전략 제안Ⅰ. 주제선정이유몇 년 전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가 진행되면서 우리사회는 그곳에 참여한 10대들의 열기는 대단했다. 이처럼 정치, 사회적인 분야

  • 정치마케팅 레포트
  • 안철수분석내용분석내용강점•사회에 대한 공헌에 대한 신뢰•과학이나 경제분야의 전문성•젊은층에 대한 지지약점•정치경험 無•확실한 지지기반의 부족기회•무소속출마라는 점에서 국민들의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에 대한기대감위협•여야의 집중견제5.사례-TV정치광고,토론,SNS활용우리나라에서 정치광고가 선거 캠페인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1987년 제13대 대선 때부터이다. 즉, 16년 만에 대통령 직선제가 부

  • [여론] `안풍(안철수 열풍)`보도를 통해 본 한국언론의 의제설정 -5대 일간지의 지면보도를 중심으로
  •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오마이뉴스’ 등 인터넷 언론은 온라인 여론형성, 온라인 정치참여, 투표권유 및 투표행위에 모두 적극적인 이슈 제기자 및 설정자로 기능했으며 이를 통해 당시 노무현 후보의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의제설정의 투표행위 효과와 관련하여 선거 기간에 뉴스 미디어가 유권자의 투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정치적 이슈와 정책적 이슈, 후보자 개인 속성에서 특정 선거이슈를 강조하여 보도할 수 있다는

  • [여론] `안풍(안철수 열풍)`보도를 통해 본 한국언론의 의제설정 -5대 일간지의 지면보도를 중심으로
  • 정치인안철수 바람서론안철수는 정치인?정치와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 안철수의사 -> 벤처기업CEO -> 서울대 교수선행 연구 고찰(한국에서 바라보는)의제 설정 이론서론의제설정 이론(Agenda-setting theory)매체가 어떤 이슈나 속성을 집중 보도하면, 수용자들이 그 이슈나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매체효과론2) 기존 연구 분석박선희주정민(2004)반현최원석신성혜(2004) 강희정(2009) : ‘17대 대선 보도에 나타난 후보자 속성 연구 : 매체 간 2

  • 대선주자 예능 출연 어떻게 봐야 하나
  • 후보자로 봐야 한다는 법원의 판례가 있다”면서 “그동안 안 원장의 행적을 판단해 볼 때 충분히 대선 후보자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이에 따라 안 원장도 선거일 전 90일부터는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할 수 없게 된다. 방승배 기자 bsb@munhwa.com주장 정치권과 언론 들썩인 정치예능의 의미 오마이스타 하성태(woodyh) 2012.07.23 못나간 대선예비주자 불공정 경쟁이라 분통.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