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속의 독일 역사] 종교개혁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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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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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종교개혁과 서양역사

Ⅱ 종교개혁의 배경 및 특징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의 특징
3. 종교개혁의 결과

Ⅲ 종교개혁의 영향
1. 종교개혁과 자본주의
1)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 자본주의의 경제적 토대 = 합리적 사고 + 종교적 금욕주의
2. 종교개혁과 교육개혁운동
1) 루터의 교육사상
2) 교육개혁운동의 영향
3. 종교개혁과 과학혁명
1) 과학혁명의 성격
2) 과학혁명 이전/이후의 차이점
- 조물주와 피조물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
- 경험주의 정신
- 응용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
- 실험적 결과의 수용
4. 종교개혁과 예술
1) 종교개혁 이전 예술의 특징
2) 종교개혁 이후 예술의 특징

Ⅳ 결론

본문내용

Ⅲ 종교개혁의 영향

1. 종교개혁과 자본주의
1)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막스베버
- 막스베버 : 독일의 법률가, 정치가, 정치학자, 경제학자, 사회학자로, 사회학 이론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써 사회학과 공공정책학 분야의 근대적 연구 토대를 마련한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독일의 사회과학자로 강단사회주의자와 대결하였으며 역사학파가 가지는 이론적 약점을 지적하고, 그 극복에 노력하였다. 주요 논문에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이 있다.
-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베버는 자본가와 기업가들, 특히 근대 기업의 숙련된 상급 노동자와 관리자 계급 대부분의 사람들이 프로테스탄트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트와 자본주의 발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면 프로테스탄트 신앙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2) 자본주의의 경제적 토대 = 합리적인 사고 + 종교적 금욕주의
자본주의의 경제적 토대는 합리적인 사고와 종교적 금욕주의 정신이 결합된 결과이다. 베버는 합리적인 사고와 금욕주의의 발생 원인을 프로테스탄트 신앙이 지녔던 소명 개념에서 찾게 된다.

3) 프로테스탄트 신앙의 소명 개념
종교개역 이후 루터는 처음으로 직업으로서의 소명을 주장한다. 이는 직업은 세속적이지만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고 이는 당당히 그리고 성실히 받아들여야 하는 일종의 의무로 귀착된다. 하느님에게 부름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소명은 현실에서는 직업에서의 성실함과 금욕적인 생활 자세를 이끌었다. 이는 세속적인 일상생활의 일을 종교적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소명 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 루터라는 이유로 루터주의를 자본주의 정신의 원천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루터주의는 가톨릭과 마찬가지로 물질과 돈의 추구를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현실에서 소명으로서의 직업이라는 개념을 더욱 확고하게 정립한 것은 이른바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트였다.

4) 칼뱅주의의 예정설

참고문헌
-참고자료
1.막스베버,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김상희역 풀빛출판사 2006
2.사이토다카시,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 뜨인돌 2009
3.오창희, 과학혁명에 미친 종교개혁의 영향, 계간 과학사상, 1999 봄
4.박갑영, 청소년을 위한 서양 미술사, 2001, 두리미디어
5.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C%A2%85%EA%B5%90_%EA%B0%9C%ED%98%81
6.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0&articleId=633998
7.마석영, 루터의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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