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생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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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1. 창조에 대한 인식
2.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
(1)현세지향적
(2)인간중심적
(3)죽음에 대한 저항
(4)영혼 불멸과 혼백

Ⅱ. 중국 사상과 생사관
1. 유교의 생사관
(1)유가 생사관의 형성과 전개
(2)우주론적 생사관과 인본주의적 생사관
2. 불교의 생사관
3. 도교의 생사관

Ⅲ. 중국 예술과 생사관
1. 전통예술
(1)목련희
2. 현대
(1)노신
(2)하이즈
본문내용
(2)인간중심적
물론 사후세계에 대한 의식도 있다. 하지만 신앙의 대상이 되는 신들조차 민중들의 현실적인 생사관에 기생한다. 예를 들면, 비를 내려달라고 용왕 신에게 빌고, 홍수가 나면 하신(河神)을 달래고, 메뚜기 떼가 작물을 망치면 팔랍묘에 가서 충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의 식이었다.
또한 중국인들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사후세계의 모습에서도 현세와 다를 바 없는 인문, 사건, 관직, 위계질서가 마련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저승의 동악대제(우리나라 염라대왕), 십전염왕, 오도장군 등 인간세계와 똑같은 방식으로 구성되는 관리체계가 완전하게 구현되어 있다. 더군다나 생전에 정의를 펼치고 다른 사람에게 귀감이 되었던 인물들이 신격화 되는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관우, 악비)
이처럼 여러 종교에 속하는 다양한 신들이 숭배되고 의식이 치러졌지만, 중국인들에게는 이것이 절대적인 종교 신앙, 사후세계에 대한 두려움, 극락세계에 대한 선망이 아닌 재앙을 없애고 육신이 이승에 머무르는 시간을 최대한 연장하고자 하는 삶에 대한 끈질긴 애착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죽음에 대한 저항
중국인들의 죽음에 대한 회피는 언어에서부터 나타난다. 죽음을 말해야한다면 직접 죽음을 언급하지 않고 이를 대체할만한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였다. 중국에는 ‘희생犧牲’, ‘서세逝世’, '과세過世’, ‘거세去世’, ‘헌신獻身’, ‘손구損軀’, ‘천고千古’, ‘부재료不在了’, ‘거료去了’, ‘몰료沒了’, ‘주료走了’등등 죽음의 완곡한 표현이 무려 480여 종류나 있다.
고대서부터 중국인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 육체가 소멸했지만 영혼은 존재한다고 믿었다. 인류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영혼에 대한 믿음은 바로 인간이 죽음의 불안과 공포를 뛰어넘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이러한 영혼관은 바로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거나, 죽음에 항거하고자 하는 인류의 염원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고대 중국인들의 영생 추구, 바로 죽음에 항거하고자 하는 고대 중국인들의 인식은 그리스 신화나 다른 민족의 신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생불사에 관한 이야기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Ⅳ. 참고 자료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마이클로이, 지식산업사, 1987
『동아시아의 생사관』,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원형, 전남대학교출판부, 2009
『아시아의 죽음 문화』, 김선자, 소나무, 2010
『중국문화연구』, 엄영욱 외, 전남대학교출판부, 2010
『동아시아 기층문화에 나타난 죽음과 삶』,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민속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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