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6월항쟁을 통해 본 한국 근현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Ⅱ. 87년 6월 항쟁의 진행
Ⅲ. 6월 항쟁의 의미와 재평가
Ⅳ. 맺으며
- 본문내용
-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한국의 근․현대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많다.
우선 역사 그 자체의 문제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이다. 역사는 역사가라는 특정계층에 의하여 정화되거나 채색된 과거의 사건의 한 단편이며, 그들의 사실에 대한 인식의 반증이다. 역사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에 의하여 과거의 사실들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이 생산물은 사실간의 연계성, 인과성을 근거로 새로 하나의 역사에 대한 모습을 구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기록들을 과연 믿을 수 있는지, 즉 사실(fact)과 관점(point of view)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문제이다. 실례를 들어보면 과거 5.18 광주 사태에 있어서 민족지라 자임하는 조선일보는 당시 광주 민주 시민들을 ‘난동자’라 묘사하며 전두환, 노태우 등의 군부 정권을 찬양하는 행태를 보였다.
- 참고문헌
-
학술단체협의회 ‘6월항쟁과 민주주의 10년 1’ (당대, 1997)
역사학연구소, ‘강좌 한국근현대사’(풀빛,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