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 개념, 배경과 특성, 교육철학, 교육환경, 공동육아 어린이집, 발전과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동육아 개념, 배경과 특성, 교육철학, 교육환경, 공동육아 어린이집, 발전과제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공동육아의 개념
2.공동육아의 설립배경과 특성
3.공동육아의 교육철학
4.공동육아 어린이집의 교육환경
5.공동육아의 유형
6.공동육아 활성화의 필요성
7.공동육아 생활환경에 대한 제안
8.공동육아어린이집


본문내용
1. 공동육아의 개념
공동육아란? 말 그대로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란 뜻이다. 여기서 `아이들`은 `내 아이`를 맡기거나, `남의 아이`를 보호해줄 때의 `아이`가 아니라 처음부터 `우리 아이들`을 함께 키우자는 뜻의 `아이들`이다. 여기서 `함께`란 나뿐 아니라 이웃, 지역사회, 국가 모두가 우리 모두의 아이들을 함께 책임지고 키워보자는 뜻이다. 즉 육아에 대한 어른들의 인식변화와 동시에, 육아를 통한 어른들의 생활변화, 그리고 크게는 사회문화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2. 설립배경과 특성
부모들이 마음 놓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고, 아이들이 제대로 생활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보육시설은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 이러한 고민으로부터 출발한 것이 공동육아 어린이집이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생활과 교육의 특성은 우선 어린이들이 가까이서 자연을 탐색하고 관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자연친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린아이들에게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자발적 흥미를 유발하고, 어린이들의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종합적인 학습으로 프로젝트 중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러 연령층에 속하는 아이들은 물론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통합보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결여되기 쉬운 형제간의 우애를 비롯하여 다양한 측면의 교육 효과를 보이고 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모든 사람들의 인간관계가 열려져 있어 어린이와 교사, 부모 사이에 권위적인 상하위계가 없는 평등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고 있다.
3. 공동육아의 교육철학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체험, 인간과 자연의 근원적인 관계 맺기. 공동육아의 교육철학을 한 마디로 정리하라면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 사회 복지관2
  • 환경의 변화(4) 복지관 내적 여건 변화2. 사회복지관 조직과 프로그램의 문제점 1) 재정상의 문제점 2) 사업프로그램의 문제점 3) 사회복지인력 및 시설의 부족 4) 운영방식의 자율성 문제와 자원봉사인력 부족 3. 사회복지관 역할 수행상의 문제점1) 지역적 특성화된 프로그램의 미흡2) 수요자의 욕구 충족 미흡3) 사회복지관의 정체성 혼란4. 환경변화와 사회복지관의 과제1). 사회복지관의 정체성 확립≪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공동육아 운동의 영향1990년대 초반, 대안교육의 맹아로 반드시 이야기해야 할 운동 하나가 생겨났고, 이후 속도로 확산되었는데, 그게 바로 공동육아 운동이다. 공동육아 운동은 특히 초등 대안학교의 중요한 뿌리 중 하나이다. 1994년, 육아문제를 고민하던 부모 20여 쌍이 공동육아에 뜻을 모아 성미산 자락에‘우리 어린이집’을 세웠고, 이게 우리나라 제1호 공동육아조합이다. 공동육아 협동조합은 자연과의 조화, 공동체주의, 평등주의, 주민자치

  • [공동육아] 공동육아의 개념, 형태 및 역할
  • 공동육아의 개념, 형태 및 역할■ 목차1. 공동육아란?2. 공동체의 구성과 원리3. 공동육아 협동조합의 등장 배경4. 공동 육아의 다양한 형태5. 공동육아의 이념6. 공동육아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참고자료1. 공동육아란?공동육아는 급격히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육아가 개별 가정의 문제이기 보다는 사회와 제도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아동을 중심으로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등장하였다. 공동육아는 말 그

  • 영유아 생태주의(친환경)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평가-친환경프로그램-■ 목 차 ■1. 생태주의의 개념과 등장배경1) 생태주의의 개념2) 생태주의의 등장배경2. 생태주의의 기본전제1) 생태주의 자연관2) 생태주의 세계관3. 생태주의 교육과정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의 원리4)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4. 생태주의 교육과정의 사례1) 숲 유치원이란2) 독일의 사례: 숲 유치원3) 한국의 숲속여행(숲체험)4) 우리나라의 사례: 공동육아협동조합5. 결론 및 제언1. 생태주의

  • 보육(保育)의 개념과 목적 발전과정
  • 개념목적보호☞ 양육 및 교육적인 기능(보호+교육=보육)대상영아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명칭탁아, 탁아소, 탁아시설 =어린이집1991년 어린이집이라는 명칭을 사용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에서 탁아 대신 보육이라는 명칭을 사용1961년 아동복리법에서 탁아시설이라는 명칭을 사용1921년 우리나라 최초의 보육활동 태화 기독교사회관2. 보육의 목적세계 인권 선언 : 사회는 아동성장과 발달을 위한 자연적 환경의 가족에게 공동체 내에서의 그 책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