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론]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해 알아본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바이벌 오디션, 왜 ‘열풍’?

1.1 서바이벌-오디션 프로그램 현황

Ⅱ. 이용과 충족이론의 적용

Ⅲ.전제사항

Ⅳ.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대중들의 관심 양상

Ⅴ. 시청자들의 이용 동기와 욕구충족에 관한 자료조사

Ⅵ. ‘Ⅴ’의 도출결과 - 이용 동기와 충족되어지는 것

6-1. 출연자=시청자=일반인

6-2. 과정에 따른 공감과 감동이 있는 프로그램

6-3. 일반인의 성공과 대리만족

Ⅶ. 종합 결과


본문내용

Ⅰ.서바이벌 오디션, 왜 ‘열풍’?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케이블 채널은 물론이고, 지상파 3社의 주요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한 지 오래다. 케이블 채널인 m.net은 슈퍼스타 K, 올리브는 코리안 갓 탤런트 등의 프로그램을, 지상파의 경우 최근 MBC에서 인기리에 마친 위대한 탄생, 그리고 SBS와 KBS도 잇따라 서바이벌 오디션 형식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그리고 서바이벌이라는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성공한 우승자들은 막대한 상금은 물론 스타에 버금가는 명예와 인기를 누린다. 바야흐로 방송가는 지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전성시대인 것이다.

1.1 서바이벌-오디션 프로그램 현황

지상파
케이블
MBC 위대한 탄생(가수 발굴)
MBC 나는 가수다(가수 대결)
MBC 신입사원(아나운서)
MBC 댄싱 위드 더 스타(댄스)
SBS 김연아의 키스&크라이(피겨스케이팅)
SBS 기적의 오디션(연기)
KBS 밴드 서바이벌 TOP 밴드(밴드)
KBS 휴먼서바이벌 도전자(리더십)
KBS MC 서바이벌(MC)
Mnet 슈퍼스타K(가수발굴)
tvN 코리아 갓 탤런트(탤런트)
On style 도전! 수퍼모델 KOREA(모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서의 `나는 가수다`
  • 오디션 프로와의 유사성◉ 해외 오디션 프로와의 차이점◉ 해외로의 발전 가능성6. ‘나는 가수다’의 부정적 측면◉ ‘나는 가수다’에 대한 비판적 견해◉ ‘가수 김건모’ 사례를 통해 본 커뮤니케이션 부재7. 결론 - ‘나는 가수다’ 가 나아가야 할 방향1. ‘나는 가수다’의 열풍〈나는 가수다〉는 《우리들의 일밤》의 한 코너이다. 줄여서 〈나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주 7명의 실력있는 가수들이 나와 자신의 곡이 아닌 새로운 곡을

  • [방송] 오디션, 면접프로그램의 분석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
  • 통해 센스있게 본인의 상황에 잘 맞는 대답을 하여 그 상황을 재치있게 넘어가는 것이 면접관을 최종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하게 자신의 상황이나 특징에 대해 자아 노출이 필요하다.3. 결론최근 비슷한 형식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분석에 앞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중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해야할 지도 혼란스러울 지경이었다. 이것이 사회적으로 꼭 바람직한 현상이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알아본다.1. 온라인게임의 정의‘게임(gam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되었고 ‘흥겹게 뛰다’ 라는 뜻을 가치도 있어서 유희적 행위로 해석 가능하며 다양한 놀이 문화를 지칭한다. 여기에서는 여러 가지 의미의 놀이 문화 중 컴퓨터 연산과 제어 및 기억 능력을 이용하여 개발되고 이를 통해 실행되는 ‘컴퓨터 게임’, 그 중에서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운영되는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온라인게임

  • [조사방법론] 오디션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오디션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는 현재 전무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는 음악 관련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 및 분석하여 향후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자들에게 보다 유익한 프로그램 구성 및 그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TV 프로그램의 품질, 시청자 만족, 가치, 충성 의도 간의 관계, 이용과 충족 이론 등 기존에 연구와 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

  • [사회학] 서바이벌 프로그램, 이용과 충족 이론
  • 오디션의 형식에, 생존자와 탈락자를 나누는 서바이벌을 결합시켜 하나의 TV 프로그램 장르로 구성했다는 점에서 여전히 참신하다. 본 조사에서는 봇물처럼 쏟아지는 서바이벌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특히나 많은 화제를 모았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 , 오페라스타 , 나는 가수다 , 위대한 탄생 4가지 프로그램들이 가지는 특징들을 간략히 분석하고 이 프로그램들이 이용과 충족이론에 어떻게,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2.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