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AKB48의 경제학과 집단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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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음반판매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AKB48

AKB48의 등장배경

<<이론적 배경>>

<<현상과 집단지성>>

프로듀싱 공소

1. AKB48은 해마다 총선거를 실시한다.

총선거의 보완책-가위바위보 이벤트

2. 또한 관객이 원하는 곡을 들을 수 있는 리퀘스트 아워가 있다.

<<분석>>

집단지성과 동질적인 점.

집단지성과 이질적인 점


1. 음반의 재 구매 비율이 높아졌다.

2. 총선거 투표수가 많아졌다.

3. 그룹의 인지도가 높아졌다.

<<결론>>

통제를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발생할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음반판매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AKB48

지난 29일, AKB48은 다시 한 번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싱글 "Everyday, 카츄샤"가 나온 지 일주일도 안돼서 무려 130만 여장이 팔린 것이다. 2위 판매량은 이에 훨씬 못 미치는 만 8천장에 그쳤다. 이번 앨범 매출 기록은 오리콘이 1일 단위로 매상을 기록한 이래 AKB48의 앨범 "벚꽃나무가 되자"가 기록한 65만장을 약 30만장 넘어선 최고 기록이다. "Everyday, 카츄샤"에는 다가올 총선거의 투표권이 첨부되어 있어서, 주문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한 레코드 회사 '킹레코드'는 초기 출하량만 145만장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마지막 선거 투표권이 포함되어 있던 싱글 '포니테일과 슈슈'의 첫 날 매출의 2.7배에 이르는 실적이다.
유통저널리스트 가네코 테츠오에 의하면, 일본 아이돌 AKB48의 경제 효과는 135억엔(약 1800억원)에 이르며, 200억엔(약 2700억원)에 이르는 것도 시간문제라고 분석했다. 팬들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팬에 의한 프로듀싱을 장려하는 독특한 프로그램은 AKB 성공법이라고 불리며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음반시장의 새로운 신화를 세우고 있다. 1조는 익숙하지만 새롭기도 한 AKB48의 경제학에는 과연 집단지성이 숨어있는지 밝혀보기로 했다.
슈퍼스타 K와 아메리칸 아이돌은 기존의 문화상품 제작 방식인 오디션에 대중의 참여를 도입해 큰 인기를 끌었다. 실시간 투표로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상품화에 대한 판단, 그러니까 어느 후보의 앨범을 낼지 판단을 맡겼던 것이다. 이렇듯 대중의 관심이 상품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우, 집단지성은 상품화의 근거이자 샘플링 집단이 되기도 한다. 일본의 아이돌 AKB48은 이런 토너먼트 오디션 형식에서 나아가 집단지성을 팬덤 형성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김만수, 육상효. 2010. 『협업적 디지털스토리텔링 구축을 위한 인문학적 이론 토대』.<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 46집.

삼성경제연구소. 2010. 『가치창출의 새로운 원천, 집단지성』. CEO Information 778호.

서로위키, 제임스. 2004. 『대중의 지혜: 시장과 사회를 움직이는 힘』. 랜덤하우스.

이향우. 2009. 『네트워크 사회의 집단지성과 권위』. <경제와 사회>.

Tapscott, Don and Anthony Williams. 2006. Wikinomics: How Mass Collaboration Changes Everything: NY: Portf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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