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한 선거의 영향 및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미친영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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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제 2장. 선행 연구 검토



제 3장. 연구 내용
1) 선거기간 나타난 트위터의 영향력
2) 박원순, 나경원 후보의 트위터


제 4장. 연구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선거 시즌마다 당대의 인터넷이 선거 판도를 어떻게 바꿀지에 대한 관측이 무성하다. 올해 지방선거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이번에는 트위터나 미투데이로 대변되는 SNS, 즉 소셜 네트워크가 주목을 받았다.
SNS가 선거기간에 소통 채널의 기능을 할 것이라는 예측은 누구나 했다. 이 가운데 트위터의 RT 기능, 즉 특정 발언을 되풀이해 파급시킴으로써 동시다발적으로 생겨나는 ‘일파만파’의 물결 효과가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붐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신드롬까지 만들어내는 입소문 효과의 메커니즘을 정치현장에서 재현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가능성을 선보였으며, 이 점이 향후 선거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영향력이라 하면 대개 유명인사에 의한 ‘일방적인 것’에 국한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쌍방향의 비근한 영향력’이 득세할 수도 있다. 그냥 내가 좋아하는 온라인의 친구나, 팔로(follow)하고 있는 어느 누군가의 한마디가 나를 움직이는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투표를 독려하는 한마디가 그러한 물결 효과를 일으켰다.
집 안 마루에서 투표일에 누구를 찍을까 이야기하던, 소소하지만 은밀한 가족적 풍경이 전국 규모로 확대되고 그 풍경을 마치 TV의 리얼리티 쇼처럼 관찰할 수 있는 시대가 펼쳐지는 것이다. 수없이 RT된 정보와 의견이라면 한번 들여다보게 되고,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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