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건강프로그램이 수용자의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이론적 배경

3.연구방법

4.연구설계

5.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건강프로그램이
다양한 욕구를 가진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인식 되는지,
건강프로그램을 보는 시청자와 노출되지 않는 시청자와의 차이,

수용자가 건강정보를 어떤 이유로 많이 시청을 하고
이것에 대해 어떻게 건강정보를 받아들이며,
수용자가 신뢰하는 매체의 건강프로그램 시청이
수용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미디어효과 연구해보고자 한다.


2단계 흐름 이론 중 의견지도자


미디어의 영향이 의견지도자라는 중간단계를 거쳐 수용자에게 흐른다는 이론
의견지도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여, 우선적으로 미디어를 접촉하고 미디어의 영향을 받는 사람.
미디어 영향을 받은 의견지도자가 다른 수용자를 접촉하여 미디어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미디어의 영향력이 일반 수용자들에게까지 전달



건강프로그램에 많이 노출된 사람일수록 이용과 충족에 대한 욕구가 크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정보 또한 많이 가지고 있어 의견지도자일 가능성이 높음.
이들이 건강프로그램을 보지 않는 사람들에게 건강 정보 제공과 관심을 유발 시킴.
이런 태도 변화는 행동 변화를 가져오며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고 이것이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건강검진을 받거나 건강 프로그램을 찾아 시청하는 동기유발을 일으킴.



순번 내용
1 1304호 강의실 대학생들의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 프로그램 시청 후 지도교수이 영상물에 대한 평가 및
올바른 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1307호 강의실  대학생들에게 맞는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신문 스크립을 했던 교수님이 신문과 잡지 등을 보여주며 대학생들이 쉽게 할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310호 강의실 지도교수님이 어떠한 시각적인 자료 없이 구두로서 대학생들의 건강 관리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2 위와 같은 방법으로 3일 동안 20명씩 동등한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한다.
(단, 기존 실험대상자는 제외한다.)
3 6월 16일, 사회과학 행정실에서 6월 20일 오후 5시에 사회과학대학 강당에서 건강검진이 있으니 참여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6월 14일 오후 5시 사회과학대학 강당에서 건강검진이 있을 예정이니 학생들은 반드시 참여 바랍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접수는 사회과학대학 행정실에서 6월 17일 오후 5시까지 할 수 있습니다.”
4 6월 17일, 오후 5시까지 접수 한 뒤 접수 인원을 파악한다. (예상인원 판단)
접수 취소 및 미 검진 시 사유를 알려달라고 한다.
5 6월 20일 오후 5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6 6월 20일 건강검진 후, 건강검진을 받은 인원을 파악하고 실험에 참가한 인원 중 건강검진에 참가한 인원이
각 강의실 별 몇 명인지 파악한다.

참고문헌
▸ 김선자(2005). 일부 성인의 TV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시청행태 및 요구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희⋅장혜정⋅권영대(2003), TV 오락 프로그램의 건강 정보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진학회지』, 20(1), 187-202.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국민건강․영양조사 : 보건의식행태편
▸ 우석균(1995). TV 건강정보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서울대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열⋅&유혜선(2002). 방송 건강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9(3),35-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론]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의제설정기능과 브랜드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 수용자들의 주목을 받게 이유로 몇 가지 원인을 꼽을 수 있다. 첫째, 상품시장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상품 시장이 독점 내지는 과점으로 이루어져 선택의 여지가 적었다. 그러나 현대의 소비자는 마트에서 길을 잃을 정도로 많은 상품을 두고 고민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상품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주목하게 된다. 둘째, 시장에 미치는 소비자의 영향

  • [졸업] [저널리즘, 신문방송, 언론, UCC] 온라인 저널리즘과 UCC
  • / 2000년 봄철 언론정보학회 발표논문 /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о 하이퍼텍스트 구조의 레토릭적 패턴 : 설명형 담론과 서사형 담론의 비교분석 / 정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о 가상공간과 저널리즘 / 윤영철 / 관훈저널 봄호 о 기자협회보 / 장우성 기자 / 2006.11.15. о 온라인 저널리즘 연구 / 진행남 / 나남출판о 콘텐츠 유료화 연구 / 황상석 / 커뮤니케이션북스о 인터넷뉴스미디어의 해부 / 홍승희 / 현대정보문화사

  • [미디어]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 수용자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신문 2005년 12월 20일자) 따라서 본 팀은 매스 미디어 중 수용자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판단되는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들 내에서 최근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000년대 이후로 가족들이 주로 많이 시청하는 주말 시간대와 주중 시간대에도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 편성되는 등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그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초기에 비하여 건강, 경제,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영향력에 관 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아홉째, 대중매체의 내용에 대한 평가 및 선별 능력을 길러 실제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 도록 돕는 것이다.열번째,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수용자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소 유하도록 적극유도하는 과정도 포함된다.3. 미디어교육의 5가지 기본원칙 ① 수용자들은 미디어에 대해서 다르게 인식하고, 이해한다.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보는 사람의 연령과 성별, 직업, 자라

  • [매스컴] 게이트 키핑 없는 언론, `댓글문화`
  • 수용자와 제공자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널리즘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게이트키핑 구조가 취약하다는 것 그것이 문제이다. 야후를 비롯한 몇 개의 사이트에서는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정화를 하고 있지만 결론적으로는 시민들의 자체적 윤리의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이버윤리는 법으로 정하기엔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다. 그렇기에 성숙된 시민의 자세가 요구되는 바다. 대한민국의 이미지는 개인 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