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 중국의 전통교육제도와 문화-과거와 현재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중국 전통의 교육제도
1-1 주(周)나라 향거리선제 (鄕擧里選制)
1-2 한(漢)나라 향거리선제 (鄕擧里選制)
1-3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1-4 수/당(隋/唐)나라
1-5 송(宋)나라
1-6 원(元)나라
1-7 명/청(明淸)나라
2). 중국 현대 교육제도
2-1 중국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2-2 중국의 교육제도
3. 결론
- 본문내용
-
- 송(宋)대의 학교 교육은 대체로 당나라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에는 국자학, 태학, 4문학, 종학(宗學), 무학(武學), 율학, 산학, 서학, 화학(畵學), 의학이 있었다. 이 가운데 황실 자제만을 교육하는 종학을 제외하고 학생의 자격은 당대에 비해서 평민화 되었다. 즉 국자학의 학생은 대부분 고관의 자제들이고, 그 밖의 여러 학의 학생은 대부분 하급관리와 평민자제였다. 과정에 있어서 국자학, 태학, 4문학은 모두 경학을 학습하는 것이 위주였고, 무학은 병법을 배우고 또 역대용병의 특실과 전대사람들의 충의에 대한 것을 가르쳤다. 율학은 법률을 학습하는 것으로 안건의 판결, 율의(律義)과로 나누었고, 남송 때에는 경의(經義)를 겸하여 학습하게 하였다. 의학은 방맥과(方脈科), 침과(鍼科), 양과(瘍科)의 3과로 나누고, 서학(書學)은 예서(隸書), 전서(篆書), 초서(草書)의 3체와 문자학을 배우고 경의(經義)를 겸하여 학습하게 되었다. 화학에 있어서도 불도(佛道), 인물, 산수, 조수(鳥獸), 화죽(花竹), 옥목(屋木) 등으로 나누고, 경의, 법률, 서법, 문자학을 겸하여 익히도록 하였다. 송 신종 때 왕안석은 삼사법(三舍法)을 제정하여 학교에서 양성한 인재로 과거를 대체시키려 하였다. 이리하여 주현에서 서울에 이르기까지 방방곡곡에 학교를 세우고 관리의 자제는 무시험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재학 중 성적의 우열을 평가하여 가장 우수한 자는「상사(上舍)」라 하여 발해(發解)와 예부시(禮部試)를 면제하고 직접 전시에 참가하도록 하여 학생의 수는 급증하게 되었다. 왕안석의 변법의 실패 후에는 이 삼사법의 태학제는 때대로 흥하기도 하고 폐지하기도 하였다. 휘종(徽宗) 숭령(崇寧) 3년에서 선화(宣和) 3년까지 과거를 폐지하고 학교에서 인재를 등용하였으므로 학생이 많을 때는 3,800명이나 되었다. 이 시기를 송(宋)대 태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으나, 정강(靖康)의 변(變)으로 학교가 전부 훼손되기도 하였다. 중앙의 관학 이외에 주와 현에도 관학이 있었는데, 송초의 주, 현학은 적었으나 인종 때에 이르러 학교 교육의 제창으로 주, 현에도 크게 일어났다. 신종 때 학교에 대하여 더욱 주의를 기울여 중요한 주, 부에 학관을 두어 이들이 그 지역의 관학을 관리하였다. 철종 때는 주, 현학에도 삼사법을 실시하였고, 휘종때는 주, 현 학생 중에 우수한 자에게는 면역(免役)의 우대를 주기도 하였다. 이 밖에「서원(書院)」이라는 일종의 사설강습소 같은 것이 있었는데, 그 조직은 학교와 비슷하였으나 교수과목이나 학교규정이 모두 관학과 같이 엄한 규정은 없었다. 송초의 4대서원은 백록동, 악록, 웅천, 석고의 서원이 유명하다. 그러나 왕실에서 관학의 우수한 학생에게 관직을 줌으로써 관학 차차 성해지고 서원은 쇠락하여 갔다. 남송에 이르러서는 정주(程朱)의 학문을 금하여 위학(僞學)이라 하였기 때문에 이학가(理學家)는 부득이 서원에 의해서 그 학문을 전하여야 했으며, 정치가 문란해짐에 따라 정치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