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 중국의 전통교육제도와 문화-과거와 현재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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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 전통의 교육제도
1-1 주(周)나라 향거리선제 (鄕擧里選制)
1-2 한(漢)나라 향거리선제 (鄕擧里選制)
1-3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1-4 수/당(隋/唐)나라
1-5 송(宋)나라
1-6 원(元)나라
1-7 명/청(明淸)나라

2). 중국 현대 교육제도
2-1 중국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
2-2 중국의 교육제도

3. 결론

본문내용
- 송(宋)대의 학교 교육은 대체로 당나라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에는 국자학, 태학, 4문학, 종학(宗學), 무학(武學), 율학, 산학, 서학, 화학(畵學), 의학이 있었다. 이 가운데 황실 자제만을 교육하는 종학을 제외하고 학생의 자격은 당대에 비해서 평민화 되었다. 즉 국자학의 학생은 대부분 고관의 자제들이고, 그 밖의 여러 학의 학생은 대부분 하급관리와 평민자제였다. 과정에 있어서 국자학, 태학, 4문학은 모두 경학을 학습하는 것이 위주였고, 무학은 병법을 배우고 또 역대용병의 특실과 전대사람들의 충의에 대한 것을 가르쳤다. 율학은 법률을 학습하는 것으로 안건의 판결, 율의(律義)과로 나누었고, 남송 때에는 경의(經義)를 겸하여 학습하게 하였다. 의학은 방맥과(方脈科), 침과(鍼科), 양과(瘍科)의 3과로 나누고, 서학(書學)은 예서(隸書), 전서(篆書), 초서(草書)의 3체와 문자학을 배우고 경의(經義)를 겸하여 학습하게 되었다. 화학에 있어서도 불도(佛道), 인물, 산수, 조수(鳥獸), 화죽(花竹), 옥목(屋木) 등으로 나누고, 경의, 법률, 서법, 문자학을 겸하여 익히도록 하였다. 송 신종 때 왕안석은 삼사법(三舍法)을 제정하여 학교에서 양성한 인재로 과거를 대체시키려 하였다. 이리하여 주현에서 서울에 이르기까지 방방곡곡에 학교를 세우고 관리의 자제는 무시험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재학 중 성적의 우열을 평가하여 가장 우수한 자는「상사(上舍)」라 하여 발해(發解)와 예부시(禮部試)를 면제하고 직접 전시에 참가하도록 하여 학생의 수는 급증하게 되었다. 왕안석의 변법의 실패 후에는 이 삼사법의 태학제는 때대로 흥하기도 하고 폐지하기도 하였다. 휘종(徽宗) 숭령(崇寧) 3년에서 선화(宣和) 3년까지 과거를 폐지하고 학교에서 인재를 등용하였으므로 학생이 많을 때는 3,800명이나 되었다. 이 시기를 송(宋)대 태학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으나, 정강(靖康)의 변(變)으로 학교가 전부 훼손되기도 하였다. 중앙의 관학 이외에 주와 현에도 관학이 있었는데, 송초의 주, 현학은 적었으나 인종 때에 이르러 학교 교육의 제창으로 주, 현에도 크게 일어났다. 신종 때 학교에 대하여 더욱 주의를 기울여 중요한 주, 부에 학관을 두어 이들이 그 지역의 관학을 관리하였다. 철종 때는 주, 현학에도 삼사법을 실시하였고, 휘종때는 주, 현 학생 중에 우수한 자에게는 면역(免役)의 우대를 주기도 하였다. 이 밖에「서원(書院)」이라는 일종의 사설강습소 같은 것이 있었는데, 그 조직은 학교와 비슷하였으나 교수과목이나 학교규정이 모두 관학과 같이 엄한 규정은 없었다. 송초의 4대서원은 백록동, 악록, 웅천, 석고의 서원이 유명하다. 그러나 왕실에서 관학의 우수한 학생에게 관직을 줌으로써 관학 차차 성해지고 서원은 쇠락하여 갔다. 남송에 이르러서는 정주(程朱)의 학문을 금하여 위학(僞學)이라 하였기 때문에 이학가(理學家)는 부득이 서원에 의해서 그 학문을 전하여야 했으며, 정치가 문란해짐에 따라 정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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