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의 개념과 현황
2. 게임중독의 개념과 온라인 게임중독
3. 게임 중독과 중독 관련 심리적 특성

Ⅲ.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실태
1. 게임속의 인간관계 형성
2.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Ⅳ.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아이들의 특징


자기통제력에 문제, 학업성적 저조, 감성지능이 낮음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학습 활동, 학교규칙 준수 등
학교생활 적응력이 낮게 나타남



인터넷 사용양상을 몰입이라는 개념으로 접근


사이버 환경에서 일어나는 몰입이란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최적경험을 할 때 얻어질 수 있는 것.
인터넷 몰입은 주어진 과제에 대한 도전 정도를 높이고,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발달시켜 때로 총제적인 만족감을 느끼게함


- 청소년 중독률(12.4%)은 성인 중독률(5.8%)의 두 배 이상
- 초등학생 중독률 전년대비 2.9%p 상승
인터넷중독 연령대가 급속히 낮아지고 있음




게임 중독은
단순한 ‘과다 사용’이 아니다.



인터넷 중독은 단순히 인터넷의 과다 사용이나 몰입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인터넷 사용 안에서 강박적인 사용, 집착, 내성 및 생활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정화이론은 분노, 공격성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내재되어 있는 부정적 감정을 게임을 통해 해소한다는 이론. 게임을 하나의 폭력성 해소 창구로 활용하고 이로 인해 공격성을 감소되는 결과를 얻는다.




1. 의존성 – 게임을 이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불안감을 느껴 계속 게임에 의존하게 됨
2. 내성 – 게임에 몰입해있는 시간이 점차 길어지고 빠져나오기가 힘들어지며, 오래 해도 효율성이 떨어지는 증상
3. 정신적 금단 – 알코올 중독 환자처럼 게임을 하지 못할 때 극도의 불안, 초조, 백일몽에 시달리는 것, 게임을 하면 긴장이 해소되고 안정감을 느낌
4. 신체적 문제 – 수면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눈의 피로와 두통, 목이나 어깨의 통증,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5. 가족과의 단절 – 게임접속시간이 더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점차 가족간의 대화나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또 게임이용 및 통제시간에 대하여 부모와 갈등을 겪게된다.
6. 학업, 업무의 문제 – 학업, 업무에 대한 효율성과 생산력이 떨어지고, 점차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이 길어져 점차 학업과 업무에 흥미를 잃게된다.
7. 사회관계 문제 – 타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의 수가 적어지게 된다. 따라서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적 활동에 자연히 흥미를 잃게 된다.
8. 실생활에서의 인격문제 – 가상세계에서의 인격만을 중시한 채 실생활에서의 인격을 포기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현실세계에서 필요한 도덕과 가치의 중요성을 망각해 반사회적 행동이나 폭력적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청소년게임중독
  • 게임에 탐닉하는 게임중독이라는 함정도 함께 떠안게 되고 말았다. 게임중독에 빠진 10대들의 폭력이 TV뉴스에 심심찮게 오르고 있으며 그 심각성을 알리는 르포 역시 무게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독교아동사이버교육’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아동학도와 사회복지학도로서 게임중독의 의미와 아동의 게임중독 실태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II. 게임중독1. 온라인 게임이란?1) 게임의 정의게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온라인게임 이용 실태 ․ 19Ⅲ. 온라인게임의 부정적 영향 ․ 251. 부정적 현상들 . 252. 온라인게임중독 35Ⅳ. 온라인게임의 긍정적 영향 ․ 401. 긍정적 현상 412. 여러가지 기사들 . 423. 긍정적인 영향을 얻으려면? . 47 Ⅴ. 예방과 대책 ․ 471. 부모의 역할 . 472. 청소년 진로 지도 493. 예방 및 치료 50 4. 정책적 대안 . 5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레포트)
  • 원인 분석3.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분석4.온라인 게임중독으로 인한 증상 및 문제점5.온라인 게임중독에 대한 대처방안6.온라인 게임중독 청소년의 치료방안7.온라인 게임중독의 유형별 대응방안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인터넷이 널리 보급되면서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의 확산과 사회의 변화를 경험했다. 인터넷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저렴하고 즉각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고, 익명성을 보장받는 사이버

  • [사이버교육] 게임중독
  • 게임에 탐닉하는 게임중독이라는 함정도 함께 떠안게 되고 말았다. 게임중독에 빠진 10대들의 폭력이 TV뉴스에 심심찮게 오르고 있으며 그 심각성을 알리는 르포 역시 무게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독교아동사이버교육’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아동학도와 사회복지학도로서 게임중독의 의미와 아동의 게임중독 실태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의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II. 게임중독1. 온라인 게임이란?1) 게임의 정의게

  • [사회문제] 인터넷 중독과 사이버 성폭력
  • 사회문제와 사회과교육 인터넷 중독과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중독과 사이버 성폭력-목차-1.인터넷 중독(1) 개념(2) 인터넷 중독의 유형① 게임중독 ② 채팅중독 ③ 음란물중독 ④ 정보검색중독(3) 현황 및 실태(4) 인터넷 중독 발생 원인(6) 해결방안▣ 개인적 측면 ▣ 가족적 측면(부모의 입장) ▣ 정부차원2. 사이버 성폭력(1) 개념(2) 사이버 성폭력의 유형① 언어적 성폭력 ② 이미지성폭력 ③ 성적 사이버 스토킹 ④ 사이버 청소년 성매매 (3)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