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운송-배송활동의 장단점과 운송방식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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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운송-배송활동의 장단점과 운송방식의 선택
목차
[물류] 운송-배송활동의 장단점과 운송방식의 선택


목차

* [물류] 운송, 배송활동

Ⅰ. 철도 운송

1. 이점
2. 결점

Ⅱ. 자동차 운송

1. 이점
2. 결점

Ⅲ. 선박 운송

1. 이점
2. 결점

Ⅳ. 항공 운송

1. 이점
2. 결점

Ⅴ. 운송방식의 선택

1. 상품주기, 진부화, 부패의 속도
2. 밀도 또는 그 역수
3. 상품 가격
4. 1일 판매량과 매상고
5. 계절성
6. 고객의 규모와 가치
7. 시장 점유율과 경합
본문내용
[물류] 운송, 배송활동

물류거점간의 상품 이동을 운송 혹은 배송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장거리 대량의 상품 이동을 운송이라 부르고, 단거리 소량의 상품이동을 배송이라고 한다. 거리와 양으로 운송이나 배송으로 구별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몇 킬로 혹은 몇 킬로그램이 경계선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지역간 내지 도시간 상품 이동을 운송으로, 하나의 지역내 내지 도시내에서 상품을 운반하는 것을 배송으로 불러도 좋을 것이다.
운송이든 배송이든 이용하는 수단은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 중의 어느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결합이 된다. 역내 배송은 거의 자동차가 이용되지만, 지역간 운송의 경우는 기업의 물류거점의 입지, 운송되는 상품의 특성, 단위, 계약조건 등을 고려하여 이용하는 “운송기관”이 선택 된다.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 어떤 운송수단을 선택하는가는 물류 합리화의 관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운송수단에는 제각기 특색이 있기 때문에, 운송 서비스의 특색,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여 최적 수단을 선택하고, 그리고 각 수단을 합리적으로 조합하여 상품 유통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운송수단의 선택은 개별운송의 구체적인 조건에 의거하여 검토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서 일률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곤란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할 수 있는 각각의 장, 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철도 운송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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