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자원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1. 여가활동의 개념과 속성
2. kaplan(1960) 활동의 속성에 따른 근거에 분류한 여가의 기본적 속성
3.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과
Ⅱ. 노년기 여가활동유형의 변화
1. 여가활동의 유형 분류
2. 노년기 여가활동의 변화
3.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
4. 여가 활동 참여의 문제점
5.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진방안
Ⅲ. 노년기의 자원봉사활동
1. 노인 자원봉사의 개념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3.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관리
4. 노인자원봉사의 과제
5. 노인자원봉사 관련 인터뷰
Ⅳ. 노인교육
1. 노인교육의 의의
2. 노인교육의 의의
3. 노인교육의 실태와 과제
4.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5. 노인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Ⅴ. 느낀 점 또는 배운 점
- 본문내용
-
4. 노인자원봉사의 과제
1) 사회적 인식의 전환
최근 60대 노인이나 70대 초반의 노인 중에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노인들이 많고 이들 가운데는 고학력과 경제적 여유를 가진 ‘초기 노인층’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이 육체적, 정신적 쇠퇴로 인하여 의존적이며 비활동적인 존재라는 기존의 인식은 바뀌어야 한다.
2) 노인층의 인식전환
노인의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즉, 이것은 노인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고 필요성을 강조하며,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노인의 자원봉사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보다 많은 노인들이 자원봉사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참여기회의 확대
은퇴시민들의 사회참여이 기회로 자원봉사활동이 부각되고 있다. 은퇴시민들의 퇴직 후 생애과정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참여할 수 있다면 건강생활 등 노년기의 삶의 질은 물론 국가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은퇴시민들은 젊은 학생들과 같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과정을 통해 전통문화의 전승자가 될 수 있고, 후손에게 모범이 됨으로 없어서는 안 될 귀한 존재로 삶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4) 안전보호․안전보상제도의 도입
노인이 안심하고 보람을 가지며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자원봉사자에 대한 보호와 보상의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봉사가 자발적으로 활동에 사용하는 보수를 받지 않고 공익이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서 행하는 활동이기는 하지만,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차원에서 보호와 보상을 통한 동기화가 필요하다. 김미라(2005), 『노인자원봉사 활동현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5. 노인자원봉사 관련 인터뷰
- 참고문헌
-
< 출처 >
* 나항진(2002),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의 여가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 민웅기 장상희(2002),『노인복지에서의 여가의 중요성과 노인여가의 활성화 방안』, 社會福祉硏究
* 도표 및 자료 : 통계청(2004), 사회통계조사, 재구성.
* 심민수, 김영숙(2006),『노인의 자원봉사활동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대학원논문집
* 조추용(2003),『노인의 여가활동과 사회참여에 관현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 김미라(2005), 『노인자원봉사 활동현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 VMS 자원봉사 홈페이지
* 김현우(2004), 『노인(년)학 문헌에 나타난 노인교육』, 교육과학연구
* 김홍진(2008), 『노인 교육의 현황과 과제』, 敎育硏究
* 도봉노인종합복지관
* 전주영아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