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0대 청년 자살문제 분석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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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문제 제기
2. 앞으로의 전개


Ⅱ.본론

1. 자살의 이해
1) 자살의 정의와 원인

2) 뒤르켐의 ‘자살론’과 이기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뒤르켐, 1994, 자살론, 청아출판사)


2. 전 지구적 사회변화에 따른 자살의 세계적 증가

1. 자살에 대한 사회적 연구의 필요성

2. 세계적 추세로서의 자살

3. 자살을 유발하는 세계적인 흐름


3. 한국 사회의 특수성과 자살

1. 경제적 요인

1) 외환위기와 아노미 현상

2) 자본주의 하의 빈부격차

3) 실업률과 자살 생각

2. 사회적 요인

1) 급속한 근대화에 따른 가족제도 약화와 아노미 현상

2) 입시 경쟁으로 대표되는 치열한 경쟁체제

3)유교 문화와 자살

4. 정신건강에 대한 우리나라의 정책

1. 정신건강사업의 필요성

2. 과거의 정책

3. 현재의 정신건강증진사업 - Health Plan 2010

2) 정신건강분야 목표수립 현황

3) 정신건강정책 목표 중간점검 및 Health Plan 2020

4. Health Plan 2010의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2) 뒤르켐의 ‘자살론’과 이기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뒤르켐, 1994, 자살론, 청아출판사)

에밀 뒤르켐은 19세기말 유럽에서 급증한 자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최초로 이에 관해 사회학적인 방면에서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 1897년 ‘자살론’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책이 출간된 지 100년이 지났지만 그의 연구는 높은 객관성과 신뢰할 만한 자료를 바탕으로 했기에 사회학 분야의 고전으로 평가받으며 여전히 많은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그는 자살 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현상을 반영한다고 규정했는데 이는 본고의 시각과도 일치한다. 뒤르켐은 자살의 유형을 사회의 통합도에 따라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로 나누었고, 사회의 규제 정도에 따라 아노미적 자살 그리고 숙명론적 자살로 구분했는데 본 장에서는 한국사회의 청년자살 문제를 잘 설명해 주는 이기적 자살과 아노미적 자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뒤르켐에 의하면 ‘이기적 자살’이란 개인주의의 극단적 발현이다. 이는 공동체주의의 극단적 발현이라 볼 수 있는 ‘이타적 자살’에 상반되는 개념인데, 지나치게 개인주의에 매몰된 개인이 사회로부터 소외, 단절되어 정서적으로 결핍되어 결국은 자살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 개인의 성향이 개인주의적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만은 아니다. 사회 전반의 통합 정도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개인주의의 정도를 결정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개인과 개인 간에 상호 유대가 강한 사회는 개인들에게 안정감을 주어 이런 이기적 자살의 소지가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근대 이후 개인들이 고립되면서 파편화된 사회는 개인들에게 안정감을 주지 못할 뿐 아니라 개인주의를 더욱 부추겨 극단으로 치닫게 한다. (여기서 ‘사회’는 국가와 같은 거대한 사회 공동체가 아니라 가족 공동체, 종교 공동체와 같이 보다 개인에게 밀접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이렇게 사회의 개인에 대한 영향력이 줄어듬에 따라 개인주의가 지나치게 확산되고 개인들은 단절감과 소외감, 고독을 느끼게 되며, 이런 요소들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이 개인의 자살 문제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뒤르켐은 이를 언급하며 개인의 자유의지를 보다 강조하는 개신교의 신자들이 엄격한 규칙과 위계 체계를 강조하는 가톨릭 신자들보다 자살률이 높게 나타난다는 통계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기적 자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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