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전통적 기생 이미지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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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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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생의 역사
2.기생의 종류, 신분
3.기생의 변천사
4.기생의 기능
5.기생의 긍정적, 부정적 역할
6.기생 관련 책 요약
- 본문내용
-
○ 기생(妓生)
과거 : 시도 잘 하고 글씨와 그림과 노래와 춤과 거문고 가야금에 모두 통달치 않음이 없다. 음률(音律)의 종장(宗匠), 예술의 사도.
오늘날 : 품위가 땅에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변색된 존재가 되어 버림
○ 황진이의 단아하고 청초한 모습이 상상되는 그녀의 시품(時品)들은 그녀의 풍부한 정서와 함께 후세의 흠앙을 독차지함.
○ 임진란 때에 논개와 계월향의 조국을 향한 일편 단심은 왠만한 남성으로서도 도저히 따를 수 없을 정도였다.
조선 시대에 들어서면서 기생은 국가적으로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되어 버리고 말았다. 그것은 기악(妓樂)으로 말미암아 그렇게 된 것이다.
기악은 이미 이 때에 와서는 궁중의 상하가 모두 모든 의식에 사용하였던 것이다.
궁중에서는 무슨 일이 있으면 반드시 기악을 잡게 했었고, 고관 대작의 연락에서도 기악은 이미 없어서는 아니 될 것이 되어버렸다.
조선시대 초기부터 이 같은 폐단 때문에 폐지할 것을 주장했으나, 김금 자신이 늘 이것을 즐겼고 모든 관리들이 기생을 가까이 하여 기생에게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1패는 가무와 서화를 익히고 처신과 범절을 제대로 배운 지조와 절개를 지키는 기생들을 말한다.
2패는 기생출신으로 첩이 되었다가 다시 나와 기생조합에 들어가지 않고 그대로 지내는 기생으로 서군자라 불리며 대부분 1패보다 한 등급 낮게 보았다.
3패는 일명 더벅머리라고 불리며 창부를 지칭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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