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 평가
Ⅲ. 독서 평가
Ⅳ. 독서 평가의 문제점
Ⅴ. 독서 평가의 대안
Ⅵ. 마치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경우

국어성적이 100점 만점에 50점이라는 낮은 점수를 받은 현아의 부모님이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다. 현아 어머니가 들어가자마자 담임선생님의 표정이 좋지 않다.

담임선생님 : 현아 성적이 좋지 않네요. 현아는 집에서 뭐하나요? 과외나 학원 같은 건 다니지 않습니까? 학부모님이 좀 더 신경을 쓰셔야죠.


3. 독서교육과 독서 평가의 목적
*공교육 기간의 독서교육의 목적: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단계의 발달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도하여 궁극적으로 능숙한 독립적인 독자의 단계로 안내하는 것
*독서평가는 독서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서교육의 한 영역으로서의 독서교육 전체에 체계적으로 기여해야 한다.
*독서평가는 학생의 독서 능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및 독서 학업 성취도를 확인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4. 독서 평가의 실재
고등학교에서의 독서 평가
인터뷰 대상의 모든 교사들이 수능을 염두에 두고 수능의 언어 영역과 비슷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함
교사와 출제자가 불일치
▶교사에 대한 불신임, 외부 출제 기관이나 출제자에 대한 호감과 신임, 그에 따른 사교육의 확장과 공교육의 붕괴 등 많은 문제점 발생

1.독서 평가의 방향
* 독서 : ‘독자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는 과정’
→ 평가의 주된 내용은 ‘독서과정을 수행하는 사고력’, 즉 ‘독해 능력’
→ ‘독해 내용’ 보다는 학생들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
+독해 과정에 관련되는 요소들(배경지식, 독해 전략, 흥미와 태도)을 함께 평가, 실제적인 평가 상황 제공
참고문헌
Tyler, Ralph W,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ofChicagoPress, 1969.
Mathew, J.C., 「Examination」. London: George Allen and Unwin. 1985.
노명완.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세미나 자료, 1990.
노명완. 독서 평가: 분절적 평가와 통합적 평가 (고대 국어교육과, 「새로운 국어교육을 위하여」. p. 33~60). 1998.
노명완.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XⅢ. 독서 평가」. 1999.
이순영.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1999
천경록.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제4호, 1999,
최영희. 「중학교의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제 4호, 1999.
노명완.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국어교육학연구 제20집」. 국어교육학회. 2004.
노명완. 「독서 : 그 개념, 지도, 그리고 평가」. 『한우리 창립 15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 자료집』.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고려대 문식성연구회. 2005.

김종윤. 국어과 교사의 평가문식성에 대한 연구 2006.
정종기. 「독서토론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1호. 2006.
노명완. 「고려대학교 2009 국어교육론 논문모음집」, 2009.
노명완.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론󰡕 강의 자료집. 2009
Afflerbach, Peter 조병영외 옮김 독서 평가의 이해와 사용. 한국문화사. 2010
박도순.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 2010.3.29
노명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한국교육의 허상」. 『주간동아』. 2011.4.26.
노명완. 「특집: 설 곳 없는 교과서- 찍어서 창의력이 어떻게 크겠는가?」. 『주간동아』. 2011.5.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을읽고
  • 레포트 공지를 읽었을 때 다른 책의 종류는 생각도 안하고 바로 나는 이 책을 생각했다. 유일하게 집에 있는 책이 였고 익숙하던 제목을 보니깐 이 책을 하기로 했었다. 그리고 이 작품 제목도 뭔가 색다른 느낌이 든다고 해야 하나? 무언가 제목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난쟁이가 왜 공을 하늘로 쏘아 올릴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한 장 한 장 넘겼다. 책의 줄거리는 대략적으로 난쟁이인 아버지 그리고 어머니와 영수, 영호, 영희는 온갖 어려움

  • [문학] 김지하 시 연구(타는 목마름으로 중심으로)
  • 평가받는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이 시는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역사적 상황의 고리 속에서 시상이 전개된다. 과거는 민주주의의 횃불이 타올랐던 시대, 다시 말하면 4․19 즈음이며, 현재는 그 이후, 미래는 민주주의가 부활할 그 날이다. 현재의 시점에서 살펴보면 민주와 자유는 까마득히 멀어진,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그만큼 현재는 민주주의를 거부한다. 그때의 민주주의는 너무도 오랜 시간이 지나 잊은 지 오래다. 나의 생각

  • 잭웰치의 끝없는 도전과 용기를 읽고
  • 독서가 될 것이다, 잭웰치가 이끈 GE는 미국기업 경영의 흐름을 뒤바꾼 무수한 경영자를 배출해 낸 경영사관학교이다 -라는 글을 볼 수 있다. 그렇다 잭웰치는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의 어릴 시절부터 현재의 자신까지 일어난 큰 사건을 중심으로 자신의 일대기를 그냥 남겼을 런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를 비롯하여 이 책을 읽은 사람은 누구나 그의 훌륭한 생각이나 행동들을 존경하며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정보를

  • [감상문] 재무제표의 진실읽기를 읽고서
  • 평가사, 분식회계를 주도 하고 눈감아주는 회계사와 변호사들, 회사의 가치를 뻥튀기하는 CEO들을 이야기하면서 재무보고서 만으로는 투자할 수 없다고 말한다.투명정치, 투명경제, 투명기업, 등등 세상은 이렇게 투명성, 정직성을 강조하는데 왜 자꾸만 물을 흐리게 만드는 미꾸라지 같은 것들이 등장하는 것일까? 다 사람의 욕심, 탐욕 때문 아닐까? 자신의 이익만을 우선시 하는 마음에 분식회계가 생기고 신용등급버블현상이 생기는 게 아닐까하는

  • 독후감 잭웰치의 끝없는 도전과 용기를 읽고
  • 독서’가 될 것이다”, “잭웰치가 이끈 GE는 미국기업 경영의 흐름을 뒤바꾼 무수한 경영자를 배출해 낸 ‘경영사관학교’이다” -라는 글을 볼 수 있다. 그렇다 잭웰치는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의 어릴 시절부터 현재의 자신까지 일어난 큰 사건을 중심으로 자신의 일대기를 그냥 남겼을 런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를 비롯하여 이 책을 읽은 사람은 누구나 그의 훌륭한 생각이나 행동들을 존경하며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