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하며
Ⅱ. 교육과 평가
Ⅲ. 독서 평가
Ⅳ. 독서 평가의 문제점
Ⅴ. 독서 평가의 대안
Ⅵ. 마치며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의 경우
국어성적이 100점 만점에 50점이라는 낮은 점수를 받은 현아의 부모님이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다. 현아 어머니가 들어가자마자 담임선생님의 표정이 좋지 않다.
담임선생님 : 현아 성적이 좋지 않네요. 현아는 집에서 뭐하나요? 과외나 학원 같은 건 다니지 않습니까? 학부모님이 좀 더 신경을 쓰셔야죠.
3. 독서교육과 독서 평가의 목적
*공교육 기간의 독서교육의 목적: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단계의 발달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도하여 궁극적으로 능숙한 독립적인 독자의 단계로 안내하는 것
*독서평가는 독서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서교육의 한 영역으로서의 독서교육 전체에 체계적으로 기여해야 한다.
*독서평가는 학생의 독서 능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및 독서 학업 성취도를 확인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4. 독서 평가의 실재
고등학교에서의 독서 평가
인터뷰 대상의 모든 교사들이 수능을 염두에 두고 수능의 언어 영역과 비슷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함
교사와 출제자가 불일치
▶교사에 대한 불신임, 외부 출제 기관이나 출제자에 대한 호감과 신임, 그에 따른 사교육의 확장과 공교육의 붕괴 등 많은 문제점 발생
1.독서 평가의 방향
* 독서 : ‘독자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는 과정’
→ 평가의 주된 내용은 ‘독서과정을 수행하는 사고력’, 즉 ‘독해 능력’
→ ‘독해 내용’ 보다는 학생들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
+독해 과정에 관련되는 요소들(배경지식, 독해 전략, 흥미와 태도)을 함께 평가, 실제적인 평가 상황 제공
- 참고문헌
-
Tyler, Ralph W,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ofChicagoPress, 1969.
Mathew, J.C., 「Examination」. London: George Allen and Unwin. 1985.
노명완.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세미나 자료, 1990.
노명완. 독서 평가: 분절적 평가와 통합적 평가 (고대 국어교육과, 「새로운 국어교육을 위하여」. p. 33~60). 1998.
노명완.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XⅢ. 독서 평가」. 1999.
이순영.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1999
천경록.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제4호, 1999,
최영희. 「중학교의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제 4호, 1999.
노명완.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국어교육학연구 제20집」. 국어교육학회. 2004.
노명완. 「독서 : 그 개념, 지도, 그리고 평가」. 『한우리 창립 15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 자료집』.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고려대 문식성연구회. 2005.
김종윤. 국어과 교사의 평가문식성에 대한 연구 2006.
정종기. 「독서토론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1호. 2006.
노명완. 「고려대학교 2009 국어교육론 논문모음집」, 2009.
노명완. ‘국어 시험’의 현황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론 강의 자료집. 2009
Afflerbach, Peter 조병영외 옮김 독서 평가의 이해와 사용. 한국문화사. 2010
박도순.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 2010.3.29
노명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한국교육의 허상」. 『주간동아』. 2011.4.26.
노명완. 「특집: 설 곳 없는 교과서- 찍어서 창의력이 어떻게 크겠는가?」. 『주간동아』. 2011.5.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여성관련 복지(성평등, 경력단절, 보육 등)의 실태를 분석하고 여성복지의 개선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
- 화이트칼라범죄 화이트칼라 범죄의 정의 화이트칼라 범죄의 특성 화이트칼라 범죄의 유형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인간발달의 개념과 인간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설문지조사의 장단점에 대해 논하라
- 현대사회에서 수행되는 가족의 기능을 서술하고, 가족이 현 사회에 긍정적인 사회적 정착 방법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인간의 생활주기의 변화가 사회복지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입장을 정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 던햄이 제시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기능에서 필요한 기능 2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