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에 관한 이해와 대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틱장애의 정의
2) 틱장애의 구분
3) 틱장애의 종류
4) 틱장애의 역학
5) 틱장애의 원인
6) 틱장애의 진단기준
7) 틱장애의 치료적 접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단순/ 복합 틱의 구분
- 단순형: 틱이 유발하는데 관여하는 근육의 수가 하나 또는 소수인 경우.
- 복합형: 여러 근육이 동시에 수축하여 일종의 행동처럼 보이는 경우.

2. 근육/음성 틱의 구분
- 근육틱: 근육의 수축으로 인한 틱 증상.
- 음성틱: 근육의 수축으로 소리를 발하게 된 것.

3. 증상의 지속기간, 심각도에 따라 구분
- 일과성틱장애- 근육 틱만 나타나고 증상이 4개월 이상 1년 미만으로
나타나는 경우.
- 만성틱장애- 근육 티간 나타나고 증상이 1년 이상 나타나는 경우.
- 뚜렛증후군- 1년 이상 증상이 계속되고 근육 틱과 더불어 음성틱이
동반되는 경우.


1. 단순 운동 틱
눈 깜박거리기, 목을 경련하듯이 갑자기 움직이기, 어깨 움츠리기, 얼굴
찡그리기, 기침하기.

2. 복합 운동 틱
얼굴 표정짓기, 손짓하는 행동, 뛰어오르기, 만지기, 발 구르기, 대상의
냄새 맡기.

3. 단순 음성 틱
헛기침하기, 꿀꿀거리기, 킁킁거리기, 콧바람불기, 짖기.

4. 복합 음성 틱
관계 없는 단어나 구절을 반복하기, 외설증, 동어반복증, 반향언어증

A. 1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운동 틱 또는 음성 틱(갑작스럽고,빠르고,반복적,비율동적,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이 장애의 경과 중 일부 기간 동안 존재하지만,
두 장애가 함께 나타나지는 않는다.
B. 틱은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거의 매일 또는 간헐적으로 하루에 몇 차례 일어나고,
이 기간 동안에 틱이 없는 기간이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C.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해를
일으킨다.
D.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E. 장해는 물질(예:자극제)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헌팅턴 병 또는 바이러스성
뇌염)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F. 뚜렛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
(2010) 하정희 조영진 강혜정, 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0) 하정희, 상상놀이음악활동,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적 면담] 임상적 면담이란 무엇인가?
  • 이해를 종합, 취약성과 역기능뿐만 아니라 정신적 자산과 강 점도 기술하며 바람직한 치료방법에 대한 견해도 제시5단계; 임상가의 진단을 환자와 가족에게 알려주고 임상가가 이해한 바를 이들과 적절하 게 공유한다. ▪환자와 가족의 심리장애에 대한 태도가 치료예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장-전문가들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돕고, 병인론의 연구나 과거 동일한 진단명을 지닌 ⎢ 환자의 치료에서 축적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단-임

  • [장애인성교육] 건강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이해하고 여학생에게 지켜야할 예절을 말할 수 있는가?2. 평가 방법- 수업교사가 수업시간 관찰내용을 바탕으로, 체크리스트 표에 수업 후 평가한다. 부록-1 - 수업교사가 질문을 통한 참여정도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 표에 수업 후 평가한다. 부록-1부록-1 평가 체크리스트가 집단생리대의 기능과 종류를 말할 수 있는가?생리대 교체순서를 알고 스스로 교체할 수 있는가?생리 중 유의사항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가?연지원1 2 3 4 5 1 2 3 4 5 1 2

  •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
  • 관한 정보를 수집이론 모델에 따라 수집한 자료를 통합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대한 가설들과 치료목표 발전두번째 단계에서 개발된 목표를 클라이언트가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할 전략을 결정① 아동이 도구를 마음대로 선택하고 아동이 선택하는 상호작용의 정도를 자유롭게 하면서 세션을 비교적 비구조화언급 하는 것②소수의 장난감이나 자료만으로 치료자가 상호작용의 정도를 상당히 언급하면서 반쯤 구조화시키는 것③특정자료

  • 알코올 중독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에 대한 이해
  • 관한 비판을 받아들이는 기술- 음주에 관한 생각을 이겨내는 기술- 문제해결기술- 다른 사람이 술을 권할 때 음주를 사양하는 기술- 요구를 거절하는 기술- 친밀한 관계 유지기술- 부정적 사고에 대한 자각- 부정적 사고의 극복기술- 사회적 지지망을 강화하기- 즐거움을 주는 활동을 증가시키는 기술(여가를 즐기는 기술)- 관련 없어 보이는 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기술- 응급 사항에 대한 대비계획을 세우는 기술- 지속적인 문제에 대한 대처

  • 아동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3. 또래와의 사귐이 중요하다아동의 생활 가운데 또 하나의 중심적 활동은 놀이를 매개로 한 또래와의 사귐이다. 유치원이나 학교도 또래와의 사귐의 장이 되지만, 동네 친구들과의 사귐도 중요하다. 아동의 문제 행동은 또래와의 상호 작용의 형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난폭한 행동이나 자폐증적, 사회적 문제 행동은 물론이고 틱 장애 등과 같은 신경증적 행동도 또래와의 관계와 상호적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