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사회] 지방 출신 대학생들의 언어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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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와 선행 연구
2.1. 표준어와 사투리에 대한 개념 분석 및 정의
2.2. 표준어와 사투리에 대한 인식
2.3. 서울집중화 경향 및 문화적 일원화 경향과 표준어/사투리
3. 조사 방법
3.1. 조사 대상의 선정
3.2. 조사 방법
3.3. 조사 내용
4. 지방 학생들의 표준어 적응 과정
4.1. 상경 전 사투리의 사용형태와 인식
4.2. 상경 후 표준어에 대한 인식 및 접촉
4.3. 표준어 사용에의 노력
4.4. 현재 사용 양상
5. 결론
5.1. 연구 결과 정리
5.2. 연구의 한계와 개선 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서울집중화 경향 및 문화적 일원화 경향과 표준어/사투리

한편, 표준어의 배경에서 말한 것과 같이 서울 지역은 조선 시대와 일제시대, 그리고 한국의 근·현대에 있어서 다방면에 있어서 한반도 혹은 남한의 수도와 중심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개발도상국 과정에 있던 196~70년대의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집중 개발로 인하여 근대적인 행정과 경제의 중심이 정부의 정책 영향에 따라 이 지역으로 쏠리는 현상이 심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 의해 비서울·비수도권 지역의 사람들은 서울을 기회의 땅 혹은 자신의 사회적 계층을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지방분권화가 시작되었고, 지역개발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 약 20여 년이 지났고 최근에는 행정수도 이전에 관한 논의까지 진행되었지만, 이러한 편견과 고정관념은 아직까지도 한국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역 개발에 있어서도 지방자치단체에서 ‘서울 내지는 수도권’의 사회문화적 환경 구성을 자주 기준으로 내세우는 것을 보면, 비록 서울 지역과 비서울 지역의 격차가 좁아질 여지는 충분하더라도 그 이면에는 항시 서울이 사회 제반의 기준이 될 것임을 알 수 있으며, 당분간 이러한 인식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지방에서 서울로의 이주는 그 양이 시대에 따라 변할 수는 있어도 흐름 자체는 지속될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울로 인구가 모여들고 한국 사회가 문화적으로 일원화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기존에 지방에 살던 사람들이 갖는 언어적 갈등이 있지 않을까라는 조심스러운 예상을 할 수 있다. 또한 그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해소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한 질문 또한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초·중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된 지 오래되었고, 그 교육 안에는 2절에서 언급한 국어교육, 세부적으로 표준어·방언 교육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표준어에 대한 지식과 사용방법을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할 기회를 갖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사투리에는 지역적 특색이 담겨져 있고 그 지역의 사투리를
참고문헌
1. <참고문헌>
1. 단행본
- 오명석, 『동남아의 지역주의와 종족갈등』, 오름, 2004
- 이상규, 『방언의 미학: 우리말 풍경 돌아보기』, 살림, 2007
- 이주행, 『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5

2. 학위논문
- 최희선, 「방언 교육의 실제와 이해」,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 이희진, 「이중방언 관점에서의 표준어와 방언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대학원 석사논문, 2009

3. 일반논문
- 최경봉, 「표준어 정책과 교육의 현재적 의미」, 『한국어학』 제 31권, 한국어학회

4. 기타자료
- 왕한석, 2011학년도 제 1학기 서울대학교 <언어와 사회> 강좌 중 제 5주제 <언어와 문화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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