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법원을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회복지법의 법원을 논의하시오.
- 본문내용
-
사회복지법의 법원을 논의하시오.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오늘날의 사회 속에서 인간은 자기의 생존을 위하여 외부의 재화 또는 용역을 얻거나 이용하며 인간은 누구나 자유와 평등한 상태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받고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복의 추구도 사회가 안정되지 않으면 실현될 수 없다. 질서가 없는 인간사회에서는 각자의 행복한 삶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그 무엇이 필요하다. 인간은 이를 위해 사회규범으로서 질서를 유지하여 왔다. 사회규범은 사회생활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며, 그러한 사회규범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의 안정과 발전이 보장되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현대의 문명사회에서는 단순한 사회규범이 아닌 강제성과 구속성이 있는 법이라는 규범만이 사회질서를 강력히 유지할 수가 있다.
사회복지의 개념은 시대를 달리하면서 그 개념도 달라지는 유동적 개념으로 학자마다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의가 다르고 나라마다 역사적 경험과 시대적 상황 하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다.
사회복지의 어의적 개념은 편안히 잘 지내는 상태 내지는 만족스런 상태를 의미하는데 학문적으로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시책을 의미한다.
법학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헌법이나 사회보장기본법 또는 사회보복지에 관한 법률들에서 말하는 실정법상의 사회복지의 개념 또는 사회보장의 개념을 말하며 사회복지법제에서 사용되는 개념은 법학적 개념을 말한다.
사회복지의 개념적 요소는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이념의 생존권보장성, 사회적 위험에 직면하거나 위험에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상의 특수성, 대상들을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의 사회적 보호성,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위임받은 공공기관으로부터 행해지는 주체의 공공성, 생활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급부활동을 말하는 급여의 직접성이
- 참고문헌
-
정성모, 조은래(2009), 『이론과 사례의 생활법률』, 세종출판사.
이태영, 사회복지법제론, 동인출판사, 2004년.
곽효문, 사회복지법제론, 제일법규, 2006년.
김훈,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008년.
박석돈, 핵심사회복지법제론, 삼영사, 2009년.
윤찬영, 사회복지법제론, 나남출판, 2004년.
김기원, 사회복지법제론 3판, 나눔의집,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교사가 장에아동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 훈육을 하거나 체벌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된 사례가 있다 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시오
- [공무원열정가득]중앙정부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사회복지를 국가가 주도해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 당위성의 근거를 제시하시오
- 신문은 사회복지정보의 바다 범죄성 범죄 폭력 아동청소년 복지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성격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사의 의의와 자격관리, 법적지위, 권한과 책임에 대해 정리하고 올바른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