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 평가]사회복지관 평가의 목적,기본방향, 사회복지관 평가의 체제구성,수행방법, 사회복지관 평가의 문제점,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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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관 평가의 목적

Ⅲ. 사회복지관 평가의 기본방향

Ⅳ. 사회복지관 평가의 체제구성

Ⅴ. 사회복지관 평가의 수행방법

Ⅵ. 사회복지관 평가의 문제점
1. 정책상의 문제점
2. 과정상의 문제점
1) 평가단 구성의 문제점
2) 평가단간의 인식과 특성으로 인한 문제
3. 평가 지표상의 문제점
4. 평가 결과의 공개

Ⅶ. 사회복지관 평가의 과제
1. 시설생활자
2. 시설운영자
3. 복지행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관이 역할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재정의 지원이 확대되어야 하며, 홍보가 활성화되고 평가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 나아가서 사회복지관의 발전을 위한 관련규정의 정비와 사회복지관 확대설치 및 이동복지관의 설치운영이 요구된다. 우선 인력과 관련하여서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관 운영지침에서 최저인력 배치기준이 삭제된 이후 전국 사회복지관의 인력채용 현황은 과거 직종별 최저배치 기준(가형 20명, 나형 17명, 사형 13명)의 88.5% 밖에 안 되는 수준으로 직원들의 업무가 과다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발전계획을 기초로 사회복지관의 인력배치 기준을 산정 할 때 최소 24명에서 적정인원 28명, 최대 33명까지의 전문인력이 필요하며, 사회복지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준을 권장사항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인력의 임금수준이 타 휴먼서비스 종사자의 60%수준에 불과하여,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정체성 회의와 이직 희망자가 많아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관 직원의 보수 지급기준을 교사 수준으로 상향조정하여 국가가 인건비를 책임지고, 타 사회복지시설 간에 경력이 인정되는 단일호봉제를 채택하며, 석․박사학위 소지자의 학력에 대한 호봉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관 직원(특히, 관장 및 중간관리자)의 자격기준을 강화하여 전문인력에 의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여야 하고, 종사자들에 대한 재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성천, 사회복지관 사업의 발전방향, 9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세미나 자료집,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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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복지정책의 평가와 과제, 사회복지연구실,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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